거주용 부선(Accommodation Barge) 거주구 공간배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ace Arrangement of Accommodation Area

본 논문은 해양플랜트 보조선(PVS: Platform Supply Vessels)으로 작업자에게 전용 거주시설을 제공하는 거주용 부선(Accommodation Barge) 거주공간(Accommodation Area)의 독자적인 설계기술 확보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Accommodation Barge 실적선의 GA(General Arrangement)도면을 이용하여 거주구 공간배치에 관하여 조사·분석 하였다. 최근 원유가격 상승과 육상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로 해양석유, 가스 등 해양에너지자원 생산과 풍력, 해수온도차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한 해양플랜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중 해양석유와 가스를 생산하기 위한 해양플랜트는 많은 작업자들이 장기간 거주하며 24시간 생산활동을 해야 하므로 작업자들을 위한 거주공간이 필요하며 대부분 해양플랜트 상부에 작업공간과 같은 공간에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다. 해양플랜트 상부에 설치된 거주공간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폭발, 화재 등의 사고에 쉽게 노출되어 대형 인명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며 생산성 위주의 해양플랜트에서는 휴식을 위한 충분한 거주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해양플랜트에서는 전용 거주시설이 갖춰진 Accommodation Barge를 필요로 하게 되며 최근 해양플랜트산업의 성장과 수요증가로 해양플랜트 보조선인 Accommodation Barge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이런 세계시장 변화를 반영하듯 3척의 Accommodation Barge가 중소조선소에서 건조되어 인도 되었으며 Accommodation Barge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건조된 3척의 Accommodation Barge의 경우 부가가치가 높은 거주구 설계부분은 해외 전문설계업체에서 수행하였으며 국내 조선소에서는 단순히 건조만 하는 실정이다. 이는 Accommodation Barge에 대한 관심과는 대조적으로 관련된 기초연구와 자료가 전무하여 독자적인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 한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Accommodation Barge 시장 선점을 위하여 독자적인 설계기술 확보가 필요하며 기술 확보를 위하여 Accommodation Barge 거주구에 대한 기초연구가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Accommodation Barge 거주구 공간구성 분석을 위하하여 해양플랜트 산업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Accommodation Barge 실적선 18척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Accommodation Barge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실적선 GA도면 분석을 통하여 유형별 거주구의 동선구성, 공간구성 등 거주구 공간배치 특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0625

Multi Purpose Accommodation Barge 거주구 공간배치는 육상의 일반 호텔과 유사한 동선구성과 공간배치 특성을 보인다. 이 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Accommodation Barge 거주구 설계를 위한 독창적인 기술개발의 기초연구자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Multi Purpose Accommodation Barge는 세 가지 유형 중 가장 다른 특성을 가진 형태로 다른 2가지 유형의 Accommodation Barge가 해양프랜트 보조선으로 거주와 작업을 위한 시설로 계획된 반면 외부 작업공간이 없는 전용 거주시설로 해양플랜트 보조선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주로 다양한 프로젝트의 임시숙소, 해상호텔 등 전용 거주시설로 사용된다. &#10625

Accommodation Pipe Lay Barge 거주구 공간배치 특성은 Main Deck와 2nd Deck 구성을 제외하고는 Accommodation Work Barge의 ‘분산형’과 유사하다. &#10625

Accommodation Pipe Lay Barge는 Main Deck에 파이프 적재와 수중 파이프 매설작업을 위한 전용설비를 배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유형으로 Accommodation Work Barge와 명확하게 구분된다. &#10625

Accommodation Work Barge 거주구 공간배치는 ‘집중형’과 ‘분산형’으로 구분되며 ‘집중형’은 각 층별로 공간구성 특성이 명확하게 구분되며 ‘분산형’은 다양한 공간이 한 층에 배치되는 유형이다. &#10625

작업자들이 생활하는 거주구는 ①작업자 생활구역, ② 서비스구역, ③승무원구역, ④업무구역으로 구성되며 각 구역은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된다. &#10625

Accommodation Barge는 소규모 작업과 자재적재를 위한「Barge Deck」와 작업자 거주를 위한 「거주구」로 이루어진다. &#10625

세 가지 유형 중 Accommodation Work Barge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해양플랜트산업, 조선산업 등 관련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Accommodation Work Barge를 Accommodation Barge라고 한다. &#10625

Accommodation Barge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Accommodation Work Barge - Accommodation Pipe Lay Barge - Multi purpose Accommodation Barge &#1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