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경쟁지수 분석을 통한 항만간 경쟁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태원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22:36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22:36Z -
dc.date.issued 2008 -
dc.date.submitted 56877-07-0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66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16 -
dc.description.abstract 과거로부터 세계 교역의 한 축이 되어온 해운&#8228 -
dc.description.abstract 출항 선박 규모, 타지역 네트워크에 대한 지역 점유율이 선정되었으며, 이러한 변수들의 시계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음(-)의 상관관계일 경우, 항만간 경쟁관계가 있다고 가정하였고 이 경우의 항만경쟁쌍을 도출하였으며, 음(-)의 상관계수값들은 각 변수에 대한 값들로 산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모형에 투입되는 4개 변수들에 대한 가중치를 산출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는데, 가중치 산출은 AHP분석을 활용하였다. AHP분석을 위한 쌍대비교값은 기존의 관련 연구들로부터 나타는 정량적 자료들을 통합 분석하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산출하였으며, 앞서 산출된 변수값들과 함께 연구모형에 적용하여 각 지역별 항만간의 경쟁지수를 산출하였다. -
dc.description.abstract 항만의 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을 선정하여, 각 지역별 경쟁항만들이 어느항만과 어느 정도 수준의 경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항만간 경쟁지수를 산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간 경쟁상황을 분석하여 분석대상 항만들간 경쟁지수를 살펴보고, 각 항만들이 지역내 어느 항만들과 가장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지역내 항만경쟁 구도를 판단할 수 있다. 연구를 위하여, 경쟁지수를 산출하기 위한 모형을 설정한다. 모형에 투입되는 변수는 항만간 경쟁을 통하여 서로간 이전될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와 항만의 직접적인 경쟁요인이라 할 수 있는 항만간 거리변수로 구성되었다. 항만 서로간 이전 가능한 정량적 변수는 항만 물동량, 항만 입&#8228 -
dc.description.abstract 항만시장 역시 글로벌화와 무역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지금은 그러한 시장 환경에서의 생존을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해운시장의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에 따른 선박 대형화와 대량 화물 운송은 지역별 거점 항만 기항하는 Hub Network를 구성하였으며, 이는 결국 주요 항만들이 지역내 거점항만이 되기 위한 경쟁을 촉진시켰다. 이러한 항만경쟁에서 대형항만들은 경쟁우위를 위하여 물동량의 확보, 대형 선사들의 유치 등과 같은 수많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문헌, 보고서 등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특히 항만경쟁과 관련한 연구들은 1970년대부터 발표되고 있는데, 선사, 화주, 포워더 등과 같은 항만이용자들이 항만을 선택하는데 어떠한 선택요인들을 고려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결국 각 항만들의 속성을 분석하여 선택요인들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그 항만의 요인별 특성에 따른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더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경쟁항만들의 입장에서는 실제 경쟁상황에서 자신의 경쟁대상이 어느 항만들인지 판단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연구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이기도 하다. 경쟁 대상 항만이 어느 항만인지 분석하고, 대상 항만에 대한 경쟁 전략을 수립 하는 것은 지역내 항만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전세계에서 해운&#8228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항만시장의 현황 2.1.1 해운시장 현황 2.1.2 항만시장 현황 2.2 항만경쟁에 의한 개념적 고찰 2.2.1 항만경쟁의 정의 2.2.2 항만경쟁의 형태 제3장 선행연구 고찰 3.1 항만 경쟁관계에 대한 연구 3.2 항만 경쟁요인에 대한 연구 제4장 항만간 경쟁지수 모형 4.1 항만간 경쟁지수 모형 설정 4.2 분석방법 4.3 분석대상 변수 분석 4.3.1 분석대상 항만 검토 4.3.2 컨테이너 물동량의 변화량 4.3.3 항만간 투입 선복량의 변화량 4.3.4 항만간 타지역 네트워크 점유율의 변화량 4.3.5 항만간 거리 4.4 변수별 가중치 분석 4.4.1 메타분석(Meta Analysis) 4.4.2 메타분석을 통한 경쟁요인 특성 분석 4.4.3 AHP분석을 통한 변수별 가중치 산출 제5장 주요지역 항만간 경쟁 분석 5.1 동남아지역 5.2 극동지역 5.3 서유럽 지역 5.4 중동 지역 5.5 지중해 지역 5.6 북미서안 지역 5.7 분석결과 검토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6.1 결론 6.2 향후 연구방향 References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항만경쟁 2.1 해운&#822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title 경쟁지수 분석을 통한 항만간 경쟁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Port Competition Analysis by the Competition Index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08-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 Tae Won -
Appears in Collections:
동북아물류시스템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566.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