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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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피크확산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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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류기홍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23:25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23:25Z -
dc.date.issued 2013 -
dc.date.submitted 57014-05-2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87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39 -
dc.description.abstract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에는 중앙분리대가 설치되어 있고, 한 방향 2차로 이상의 차로를 가진 최상급 도로로서 이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은 반드시 연결로를 통해서만 본선으로 출입할 수 있는 완전출입통제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기본구간, 엇갈림구간 그리고 연결로 및 연결로 접속부로 구성되어 있다(국토해양부, 2005). 그러나 국내 고속도로는 주요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건설되어 있고, 거점도시와 주변 도시들과 연계된 주간선도로나 보조간선도로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거점도시로 통하는 고속도로의 통행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출퇴근시간대에 관계없이 교통정체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본 연구대상이 되는 고속도로 Ex-1은 남북방향의 핵심교통축으로서 요일별 시간별 방향별로 도로용량에 비하여 낮은 통행량에도 불구하고 종종 교통정체를 겪는 고속도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남북방향 고속도로 Ex-1에서 인위적인 차량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기본구간을 대상으로 요일별 시간별 방향별 교통특성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교통특성분석과 설계시간계수(K)분석을 실시하며, 첨두시간대에 설계시간계수(K)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피크확산(peak spreading)여부를 파악하려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Nomenclature List of Tables List of Figures Abstract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문헌 조사 1.4 연구 수행과정 제 2 장 자료수집 및 분석 2.1 자료 수집 2.2 자료 분석 제 3 장 설계시간계수(K)의 분석 3.1 북쪽방향(NB)차로의 설계시간계수(K) 분석 3.2 남쪽방향(SB)차로의 설계시간계수(K) 분석 제 4 장 피크확산효과(Peak Spreading Effect)의 분석 4.1 북쪽방향(NB)차로의 피크확산효과(Peak Spreading Effect) 분석 4.2 남쪽방향(SB)차로의 피크확산효과(Peak Spreading Effect) 분석 4.3 피크확산효과(Peak Spreading Effect) 분석결과의 상호 비교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 고 문 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고속도로의 피크확산효과에 관한 연구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3-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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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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