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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이론적 응답에 기초한 BWIM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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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정민선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51:28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51:28Z -
dc.date.issued 2012 -
dc.date.submitted 56987-11-0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637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700 -
dc.description.abstract 교량에서 교통량증가 및 차량의 적재율의 증가로 인하여 활하중 및 피로하중의 증대는 교량 안전성 및 유지관리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하중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과차량의 하중평가 및 통행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플레이트 거더교의 주거더 하부플랜지 및 수직보강재에서 발생하는 변형의 응답을 해석적으로 도출하여 임의 통과차량의 특성 및 중량을 산정하는 BWIM(Bridge Weight-In-Motion)활용방안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동적프로그램인 DAP-1을 사용하여 다양한 실제 차량을 모델링 하여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로부터 차량특성에 따른 시간이력해석을 주거더 및 수직보강재를 대상으로 산출하여 주행차량의 위치, 속도, 축간거리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량의 동적거동을 반영한 영향선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초로 역계산을 통하여 차량중량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짧은 부재의 시간이력응답을 1계 미분하여 차량의 위치 및 속도를 검출 하는 것이 실시간 계측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교적 긴 부재의 응답으로 영향선을 구하여 중량을 산출하는 것이 실시간계측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dc.description.abstract Due to increase of traffic and vehicle loading, increase in live load and fatigue load has a major impact on safety and maintenance in bridge. In order to determine the exact load, it is necessary to clearly understand of the load evaluation and traffic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response of strain data theoretically acquired from bottom flange and longitudinal stiffener of plate girder bridge, utilization of Bridge Weigh-In-Motion(BWIM), which calculate the characteristic and weight of pass vehicle, are analysed. Various real vehicle modeling was performed by using the DAP-1 that is a dynamical program to analysis the time history. From this performing, vehicle location, speed, wheelbase were analyzed by the time history analysis based on vehicle characteristics of main girders and vertical reinforcement. Also the influence line that reflects the dynamic behavior was drawn. As a result of the influence line, the weight of the vehicle was analyzed by reversely calculating.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is the most suitable that the response time history of the short members differentiate to detect position and velocity of the vehicle. In addition, to calculate the weight as a result of Influence line based on the response of the relatively long material is the most suitable.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ABSTRACT=ⅰ 요약=ⅲ 목차=ⅳ 표목차=ⅵ 그림목차=ⅷ 1장. 서론=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1 1.2 BWIM 개요=3 1.2.1 영향선이 긴 교량부재의 응답을 이용하는 방법=4 1.2.2 영향선이 짧은 교량부재의 응답을 이용하는 방법=6 1.3 국내외 연구동향=7 1.3.1 국내 연구동향=7 1.3.2 국외 연구동향=8 1.4 연구의 범위 및 구성=10 2장. Bridge Weigh-In-Motion(BWIM) System=12 2.1 BWIM System 산정=12 2.1.1 기본구성=12 2.1.2 산정흐름=14 2.1.3 차량 위치산정 방법=15 2.1.4 차량 속도산정 방법=17 2.1.5 영향선산정 방법=20 2.1.6 차량 중량산정 방법=22 3장. 수치해석에 따른 차량중량추정방법=24 3.1 대상교량의 제원 및 특성=24 3.2 이동하중에 따른 시간이력해석=25 3.2.1 시간이력 해석개요=25 3.2.2 해석변수 및 조건=27 3.2.3 시간이력해석에 따른 교량응답 결과=30 3.3 시험차량에 따른 BWIM 분석=32 3.3.1 차량의 위치분석=32 3.3.2 차량의 속도분석=35 3.4 시험차량 주행시의 중량분석=40 3.4.1 영향선 산출=40 3.4.2 중량 산출=42 4장. BWIM System의한 중량산출=50 4.1 BWIM System을 활용한 중량산출=50 4.1.1 영향선함수를 이용한 중량산출=50 4.1.2 영향면적을 이용한 중량산출=54 4.2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른 중량산정=56 4.2.1 속도에 따른 중량정밀도=56 4.2.2 축간거리에 따른 중량정밀도=60 4.2.3 횡방향 이동에 따른 중량정밀도=63 5장. 결론=75 5.1 결론=75 5.2 향후 과제=77 참고문헌=78 부록=8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title 교량의 이론적 응답에 기초한 BWIM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WIM Using Theoretical Response of Bridge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2-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Min-Sun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Ju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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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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