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 주름형상의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 매트릭스부에 대한 구조적 특성 예측

국제적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고효율 열교환기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는 고효율 고밀도 열교환기이며, 성능적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구조적 관점에서의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의 매트릭스부에 대한 형상 변수를 정의하고, 하중이 작용할 때 각각의 형상 변수들의 경향을 예측하였다. 또한 응력 예측 수식을 유도하여 열교환기의 설계에 많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사인함수를 도입한 돌기형 형상을 정의하였으며, 마찬가지로 구조적 특성을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