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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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 주름형상의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 매트릭스부에 대한 구조적 특성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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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전종원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51:40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51:40Z -
dc.date.issued 2012 -
dc.date.submitted 57014-05-2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642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705 -
dc.description.abstract 국제적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고효율 열교환기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는 고효율 고밀도 열교환기이며, 성능적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구조적 관점에서의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의 매트릭스부에 대한 형상 변수를 정의하고, 하중이 작용할 때 각각의 형상 변수들의 경향을 예측하였다. 또한 응력 예측 수식을 유도하여 열교환기의 설계에 많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사인함수를 도입한 돌기형 형상을 정의하였으며, 마찬가지로 구조적 특성을 예측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동향 1.3 연구 내용 및 목적 2. 유한요소해석의 이론적 배경 3.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의 구조해석 3.1 해석 모델 선정 3.1.1 유한요소 모델링 및 요소 크기 선정 3.1.2 구속조건 및 하중조건 3.1.3 부분 모델과 단위 모델의 응력 결과 비교 3.2 형상 변수 정의 3.3 형상 변수에 대한 구조적 특성 예측 3.3.1 압력 하중에 대한 변형 및 응력 결과 3.3.2 온도 하중에 대한 변형 및 응력 결과 3.3.3 압력 및 온도가 동시에 작용할 때의 변형 및 응력 결과 3.3.4 브레이징 크기의 영향 분석 3.4 형상 변수 및 입력 하중에 대한 응력 예측 4. 새로운 형상의 전열면 형상 정의 4.1 형상 변수 정의 4.2 형상 변수에 대한 구조적 특성 예측 4.2.1 압력 하중에 대한 변형 및 응력 결과 4.2.2 온도 하중에 대한 변형 및 응력 결과 4.3 기존의 형상과 응력 수준 비교 5. 결론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교차 주름형상의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 매트릭스부에 대한 구조적 특성 예측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3-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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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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