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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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2행정 저속 선박용 디젤기관의 순간 회전속도변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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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진욱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58:22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58:22Z -
dc.date.issued 2007 -
dc.date.submitted 56877-06-13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789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886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토크의 변동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기관의 순간 회전속도를 계측, 토크 변동을 예측하는 방법에 착안한 기초연구로서 순간회전속도의 변동을 측정하였다. 순간 회전속도는 플라이휠에 가공되어 있는 치차에 비접촉식 근접센서를 이용하여 간단히 측정할 수 있다. 또한 기관의 순간회전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고, 실선에 적용하여 선박용 디젤기관의 각 운전조건에서 발생하는 속도변동을 파악 하였으며 이 방법은 개발비용은 물론 실선에 적용한 측정결과에 있어서도 만족할만한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이 결과를 이용하면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토크의 변동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화 판단의 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실화로 인한 불균일한 토크 변동에 대한 순간속도변동을, 감통운전 범위인 Half(130 rpm)에서 각 실린더 별로 연료유를 차단하여 실화를 가정한 운전 중 순간속도변동을 정상운전 속도변동과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실화 운전 당시 주기관의 조속기에서 계속적인 제어가 이루어짐에도 순간회전속도가 주기적으로 크게 변동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상선 및 실습선에서 사용 되어지고 있는 EMS에서 계측 및 산출된 지시마력(IHP)의 결과가 토크메타(Torque Meter)에 의한 계측결과 보다 크게 평가되는 원인을 실험적,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규명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Abstract Nomenclature Subscripts 제1장 서 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내용 제2장 왕복동 내연기관의 토크 변동 2.1 크랭크각도와 피스톤변위의 관계 2.2 피스톤의 속도와 가속도 2.3 크랭크축의 회전력 2.4 왕복동 내연기관의 토크변동의 고찰 제3장 순간속도변동 계측 및 결과 고찰 3.1 계측 방법 3.2 계측 결과 3.3 운전조건에 따른 속도변동 계측 분석 3.4 속도변동 계측결과의 고찰 제4장 순간속도변동 분석에 의한 기관 진단 4.1 한 실린더 착화실패 시 기관분석 4.2 기관 지시마력 산출과정의 오류분석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효성문화사) -
dc.title 대형 2행정 저속 선박용 디젤기관의 순간 회전속도변동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Instantaneous Speed Variation of a Low Speed 2 Stroke Marine Diesel Engine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07-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Jin - Uk Le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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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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