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합금의 레이저 용접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ser Weldability of Magnesium Alloys

마그네슘 합금은 최경량이면서도 비강도가 높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특히 전자제품의 케이스나 자동차 부품 등에 적합한 소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계 다양한 분야에서 마그네슘의 적용을 고려하여 용접이음을 선정하고, 레이저 열원을 이용하여 그 용접성을 평가 및 검토하였다. 우선 자동차 후드 제작을 위한 마그네슘 합금 압연판재의 맞대기 용접성을 조사하였으며, 마그네슘의 물성을 고려한 적정한 입열량 제어와 이면실드를 통해 건전한 용접부를 제작할 수 있었다. 한편 전자제품의 케이스와 같이 두께가 얇은 박판의 단펄스 용접에서는 급속응고로 인해 균열 및 기공과 같은 용접결함이 빈번히 발생하였는데, 본 연구에 서는 파형제어를 통해 이들 용접결함을 제어할 수 있었다. 더불어 마그네슘 주조재 또는 주조재와 압연재의 이종 용접성 또한 상세히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