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컨테이너 선사의 대응 전략

A Case Study on the Strategy of Global Liners Against Global Economic Recession

경제위기에 따른 해운시황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 불황의 원인을 분석한 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선사들의 극복 사례 및 전략을 살펴보았다. 특히 해운업계 1위 선사인 M사의 대형선박 투입 전략인 Triple-E와 정시성을 향상시키는 On-time Delivery(OTD)전략을 조사하였고 특히 OTD의 주요 전략인 TPP(Terminal Partnering Project)와 Daily Maersk의 실시 전후의 자료를 비교하여 이들 전략이 어떻게 M사의 선대운영에 이익을 주었는지를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