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오징어 (Todarodes pacificus) 겨울산란군의 황해 유임 메커니즘 분석

황해에서 어획되는 살오징어의 가입 매커니즘에 관한 연구는 동계 동중국해에서 형성되는 산란장으로부터, 해류에 의한 수송과정을 거쳐 황해로 유입되는 과정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황해로 유입되는 살오징어 알과 유생의 수송과정에 관련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중국해 남중부 의 대륙붕 지역에서 산란하는 살오징어 동계발생군의 알과 유생의 수송과정과 황해로의 유입과정을 이해 하기 위하여 3차원 해수순환 모델을 이용한 입자추적 실험을 통해 살오징어 유생의 수송과정을 모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