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무역의 결정요인과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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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영환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18:27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18:27Z | - |
dc.date.issued | 2012 | - |
dc.date.submitted | 56987-11-06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147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310 | - |
dc.description.abstract | ABSTRACT A Study on the Determinants and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for Service Trade by Kim, Young Hwan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The importance of the service industry has been expanded continuously as the economy has progressed recently. In the past, the service industry was regarded as a field with low productivity, compared with the manufacturing industry, because it was characterized by a low level of technical standards and its labor-intensity. However, the importance of the service industry begins to be newly recognized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ransportation which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productivity. It not only enables commodities to be delivered in the long distances, but also makes the previous services embodied in the goods now more separate from those goods. The importance of the service trade is highly emphasized as the international trade volume has increased according to the globalization of the economy. It is also expected that the service trade will be expanded because the value added ratio it has created is over 70%. On the contrary, the ratio of the service trade over world is just 20%. Compared with the classic manufacturing industry, the service industry is highly value-added. It also encourages a stable national economy by stimulating other industries like manufacturing, creating jobs and promoting consumption. Although Korean economy has enjoyed its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it has been burdened with the service trade defici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what is going on in Korean service industry by analyzing the situation of the service industry, present progress of the service trade, Korean 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 service trade and the main causes which decide the amount of exports in the service trade. In order to analyze all of facts mentioned above in the service trade, several statistical researches are required. First, I took advantage of the evaluation indexes for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such as the Trade Specialization Index (TSI),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RCA) and International Market Share (IMS). IMF's Balance of Payments statistics(BOP) was used as statistical data. The results are that the transportation service has shown the most competitive sector in Korean service trade while the financial service and the construction service are slightly competitive rather than other services. Secondly, I made an attempt to know what factors affects the service industry's growth. Gravity Model was utilized in doing that with OECD Statistics on International Trade in Services, which targets 34 OECD members. It is found that the GDP growth of the importing country contributes the expansion of the service trade volume. It is also found that cultural accessibility (e.g. language, historical relation, and colonial experiences etc.) and economic freedom have a meaningful effect on service trade between the two countries. Consequently, in order to expand the service trade, the policies which aims at expanding the freedom for both domestic trade and business are acutely required.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Abstract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제3절 논문의 구성 7 제2장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무역의 현황 8 제1절 서비스와 서비스 산업 및 서비스 무역 8 1.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8 2. 서비스 산업의 범위와 분류 11 3. 서비스 무역의 개념과 유형 14 제2절 서비스 산업의 현황 17 1. 세계 서비스 산업의 현황 17 2.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의 현황 22 제3절 서비스 무역의 동향 31 1. 세계 서비스 무역의 추이 31 2.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의 추이 41 제3장 서비스 무역의 결정요인 분석 51 제1절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51 1. 중력 모형과 이론적 배경 51 2. 중력모형을 활용한 서비스 무역 선행연구 54 제2절 분석 모형 및 자료 57 1. 분석 모형 및 변수 57 2. 분석대상 자료 및 기초 통계치 59 제3절 결정요인 분석결과 62 제4절 요약 및 결론 66 제4장 서비스 무역의 국제경쟁력 분석 69 제1절 국제경쟁력 분석방법과 우리나라의 지표 현황 69 1. 국제시장점유율(IMS) 70 2. 무역특화지수(TSI) 74 3. 현시비교우위(RCA) 지수 77 제2절 서비스 무역 부문별 국제경쟁력 비교분석 82 1. 서비스 무역 전체 83 2. 운송서비스 부문 86 3. 여행 부문 92 4. 통신 부문 97 5. 건설 부문 104 6. 보험 부문 112 7. 금융 부문 119 8. 컴퓨터 및 정보 부문 126 9.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131 10.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137 11.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RSCA지수 추이 148 그림 4-38. 서비스 전체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1 그림 4-39. 운송 서비스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2 그림 4-40. 여행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3 그림 4-41. 통신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4 그림 4-42. 건설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5 그림 4-43. 보험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6 그림 4-44. 금융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7 그림 4-45. 컴퓨터 및 정보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8 그림 4-46.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59 그림 4-47.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60 그림 4-48. 개인·문화·오락 부문 국제경쟁력 비교 (가중평균) 161 <부 록 목 차> 부록 1. 한국표준산업분류(9차 개정) 대분류별 주요개정내용 181 부록 2. 세계 주요 상품 무역국 순위 (2009년) 182 부록 3. 세계 주요 서비스 무역국 순위 (2009년) 183 부록 4. BPM6 1단계 이행에 따라 변경된 국제수지 체계 184 부록 5. 주요 국가 해외 건설사업 매출액 및 점유율 추이 185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TSI 추이 146 그림 4-37.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IMS 추이 144 그림 4-36.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49 표 4-36. 연도별 부여 가중치 150 <그 림 목 차> 그림 2-1. 주요국의 서비스 산업 부가가치 비중 (GDP 대비) 17 그림 2-2. 주요국의 서비스 산업 고용 비중 20 그림 2-3. 한국의 경제활동별 부가가치 비중 24 그림 2-4. 한국의 산업별 고용 비중 (2000년∼2008년) 26 그림 2-5. 한국의 산업별 고용 비중 (2004년∼2010년) 28 그림 2-6. 주요 서비스 업종 고용비중의 변화 29 그림 2-7. 세계 상품 및 서비스 무역의 추이 31 그림 2-8. 한국의 경상수지 추이 41 그림 2-9. 한국의 서비스 무역 추이 42 그림 2-10. 한국의 서비스 부문별 누적 수출입 (2000년∼2010년) 44 그림 4-1.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 부문별 IMS (평균) 72 그림 4-2.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 부문별 TSI (평균) 76 그림 4-3.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 부문별 RSCA지수 (평균) 81 그림 4-4. 서비스 무역 전체 IMS 추이 83 그림 4-5. 서비스 무역 전체 TSI 추이 85 그림 4-6. 운송 서비스 부문 IMS 추이 87 그림 4-7. 운송 서비스 부문 TSI 추이 89 그림 4-8. 운송 서비스 부문 RSCA지수 추이 91 그림 4-9. 여행 부문 IMS 추이 93 그림 4-10. 여행 부문 TSI 추이 94 그림 4-11. 여행 부문 RSCA지수 추이 96 그림 4-12. 통신 부문 IMS 추이 98 그림 4-13. 통신 부문 TSI 추이 100 그림 4-14. 통신 부문 RSCA지수 추이 102 그림 4-15. 건설 부문 IMS 추이 105 그림 4-16. 해외건설 총괄 계약현황 106 그림 4-17. 해외 건설사업 점유율 추이 107 그림 4-18. 건설 부문 TSI 추이 108 그림 4-19. 건설 부문 RSCA지수 추이 110 그림 4-20. 보험 부문 IMS 추이 112 그림 4-21. 보험 부문 TSI 추이 115 그림 4-22. 보험 부문 RSCA지수 추이 117 그림 4-23. 금융 부문 IMS 추이 120 그림 4-24. 금융 부문 TSI 추이 122 그림 4-25. 금융 부문 RSCA지수 추이 124 그림 4-26. 컴퓨터 및 정보 부문 IMS 추이 126 그림 4-27. 컴퓨터 및 정보 부문 TSI 추이 128 그림 4-28. 컴퓨터 및 정보 부문 RSCA지수 추이 130 그림 4-29.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IMS 추이 132 그림 4-30.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TSI 추이 134 그림 4-31.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RSCA지수 추이 136 그림 4-32.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IMS 추이 138 그림 4-33.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TSI 추이 140 그림 4-34.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RSCA지수 추이 142 그림 4-35.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47 표 4-35.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45 표 4-34.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160 제5장 요약 및 결론 162 참고문헌 169 부 록 181 <표 목 차> 표 2-1. 제품 대 서비스 비교 9 표 2-2. 서비스의 분류 10 표 2-3. UR에서의 서비스 분류 11 표 2-4.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의 서비스 산업 분류 12 표 2-5. 서비스의 공급형태 15 표 2-6. OECD 가입국의 서비스 산업 부가가치 비중 (GDP 대비) 18 표 2-7. 세계 각국의 경제활동별 GDP 비교 (2008년) 19 표 2-8. OECD 가입국의 서비스 산업 고용 비중 21 표 2-9. 한국의 경제활동별 실질 GDP 23 표 2-10. 한국의 산업별 고용 현황 (2000년∼2008년) 25 표 2-11. 한국의 산업별 고용 현황 (2004년∼2010년) 27 표 2-12. 세계 상품 및 서비스 무역 현황 32 표 2-13. 세계 주요 상품 무역국 순위 (2010년) 34 표 2-14. 세계 주요 서비스 무역국 순위 (2010년) 36 표 2-15. 세계 서비스 무역의 부문별 수출입 비중 38 표 2-16. 세계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성장률 39 표 2-17. 세계 서비스 수출의 부문별 구성비 (2010년) 40 표 2-18. 한국의 서비스 무역의 발전단계 43 표 2-19. 한국의 서비스 무역 업종별 현황 45 표 2-20. 한국의 서비스 무역 업종별 비중 변화 48 표 2-21. 한국의 서비스 업종별 수출입 비중 변화 49 표 3-1. 각 변수 현황 및 기초 통계치 61 표 3-2. 서비스 무역(수출량) 결정요인 분석 63 표 4-1.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 부문별 IMS (연도별) 71 표 4-2.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 부문별 TSI (연도별) 75 표 4-3. 우리나라의 서비스 무역 부문별 RSCA지수 (연도별) 80 표 4-4. 서비스 무역 전체 IMS 비교 (연도별) 84 표 4-5. 서비스 무역 전체 TSI 비교 (연도별) 86 표 4-6. 운송 서비스 부문 IMS 비교 (연도별) 88 표 4-7. 운송 서비스 부문 TSI 비교 (연도별) 90 표 4-8. 운송 서비스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92 표 4-9. 여행 부문 IMS 비교 (연도별) 93 표 4-10. 여행 부문 TSI 비교 (연도별) 95 표 4-11. 여행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97 표 4-12. 통신 부문 IMS 비교 (연도별) 99 표 4-13. 통신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01 표 4-14. 통신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03 표 4-15. 건설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06 표 4-16. 건설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09 표 4-17. 건설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11 표 4-18. 보험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13 표 4-19. 보험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16 표 4-20. 보험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18 표 4-21. 금융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21 표 4-22. 금융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23 표 4-23. 금융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25 표 4-24. 컴퓨터 및 정보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27 표 4-25. 컴퓨터 및 정보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29 표 4-26. 컴퓨터 및 정보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31 표 4-27.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33 표 4-28.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35 표 4-29.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37 표 4-30.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IMS 비교 (연도별) 139 표 4-31.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TSI 비교 (연도별) 141 표 4-32.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RSCA지수 비교 (연도별) 143 표 4-33.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오락 부문 144 제3절 우리나라 서비스 무역의 국제경쟁력 평가 150 1. 서비스 무역 전체 150 2. 운송서비스 부문 151 3. 여행 부문 152 4. 통신 부문 153 5. 건설 부문 154 6. 보험 부문 155 7. 금융 부문 156 8. 컴퓨터 및 정보 부문 157 9. 특허권 등 사용료 부문 158 10. 기타 사업서비스 부문 159 11. 개인․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문화․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서비스 무역의 결정요인과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terminants and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for Service Trade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2-02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Young-hwa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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