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선박관리기업 경쟁력 결정요인과 파트너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선박관리기업 경쟁력 결정요인과 파트너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mpetitive Factors and the Partnership of Ship Management Companies on their Business Performances
Author(s)
이창호
Issued Date
200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162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329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이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인 자원과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기업경쟁력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실행에 대한 연구로써, 기업경쟁력 결정요인과 파트너십 및 경영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와 실제 사례를 고찰한 후, 경쟁우위와 파트너십이 중시되는 선박관리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으로 독립변수는 기업경쟁력 결정요인으로 세부 요인으로는 인적자원, 물적자원, 서비스품질, 고객요인, 기업이미지, 정부지원정책을 선정하였으며,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의 세부 요인에는 관리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두 변수 간의 조절변수로서 파트너십(신뢰, 상호의존, 의사소통)을 선정하여 조절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설문대상은 국내 선박관리기업 90개 업체, 국외 선박관리기업 50개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115부(회수율 82.1%) 중 불성실한 응답 설문지 6부를 제외한 109(유효응답률 94.8%)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정하였다.

분석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국내 기업 85개, 국외 기업 24개 업체이며, 응답자의 직위는 경영자 16명, 임원 35명으로 경영진의 응답비중이 전체 46.8%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는 선박관리기업의 경쟁력 요인과 파트너십 요인을 선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업경쟁력 이론들 가운데 자원기반이론, 핵심역량이론, 네트워크이론, 가치사슬이론, 절충이론, 독점적 우위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선박관리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쟁력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파트너십 요인 선정을 위해 선박관리기업의 사업 속성 중 다음 세 가지 특성을 고려하였다. 첫 번째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가 대상이 아닌 선주사와의 파트너와의 신뢰 관계에서 비즈니스를 창출한다는 특성, 두 번째로 선박관리기업과 선주사는 자원과 능력의 상호보완 및 의존관계에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선주사와의 관계는 정보교환을 함으로서 관계가 시작되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유지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신뢰, 상호의존, 의사소통 항목을 파트너십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선박관리기업의 기업경쟁력 요인과 경영성과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선박관리기업의 기업경쟁력 요인과 경영성과간의 파트너십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선박관리기업의 기업경쟁력 결정요인과 경영성과간의 관계에 있어, 인적자원, 물적자원, 서비스품질, 고객요인은 관리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자원, 서비스품질, 기업이미지는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관리기업의 기업경쟁력 결정요인과 경영성과간의 파트너십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적자원요인은 파트너십의 요인들 중 신뢰, 상호의존성, 의사소통의 모든 항목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미지 항목은 파트너십의 요인들 중 신뢰의 항목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서 경쟁력 수준 강화가 이들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일부 규명하였고, 그 과정에서 파트너십의 부분적인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으나, 연구 대상인 선박관리기업의 모집단이 적은 한계와 다수의 기업들이 규모의 영세성, 그리고 선원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과 종합선박관리 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선박관리기업의 특성들을 모두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선박관리기업의 특성을 파악한 보다 정교한 연구의 설계, 실증자료의 광범위한 수집, 적적한 연구모형의 개선, 보다 적합한 변수의 선정 등을 포함하는 보다 향상된 연구가 계속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경영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162.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