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발전기용 디젤기관의 저부하 운전시 체적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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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송영환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19:31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19:31Z | - |
dc.date.issued | 2011 | - |
dc.date.submitted | 56959-08-17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174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341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상에서 경비 임무를 수행하는 함정이나, 부두에 접안하고 있는 선박은 장시간 동안 디젤엔진의 저부하 운전이 불가피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은 정격상태에서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설계되고 운전된다. 따라서 저부하 상태로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에는 성능저하는 물론 정비기간의 단축이 불가피해진다. 저자들은 선행연구에서 장시간 저부하 운전 시 성능열화 및 정비기간 단축이 밸브 오버랩 기간에 실린더로부터 흡기계통으로 발생하는 역류에 의한 것임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이에 관한 해결방안으로서 배기 매니폴드의 동적효과를 이용하는 방안에 관하여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파동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List of Tables ⅴ List of Figures ⅵ Abstract ⅷ Nomenclature ⅺ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내용 4 제2장 저부하 운전시의 성능열화 원인과 해결방안 고찰 5 2.1 디젤기관의 설계와 운용의 상이 5 2.2 저부하 운전시 성능열화 원인 고찰 7 2.2.1 공급공기량에 관한 고찰 7 2.2.2 연소상태에 관한 고찰 11 2.3 저부하 운전시 성능열화에 대한 해결방안 고찰 13 제3장 디젤기관의 성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14 3.1 이론 해석에 이용된 주된 가정 14 3.2 실린더 및 용기내의 상태 변화 16 3.2.1 가스교환 과정 16 3.2.2 압축팽창 과정 18 3.3 관 내의 상태 변화 20 3.4 경계조건 22 3.5 체적효율 계산 방법 22 제4장 시뮬레이션 결과 고찰 24 4.1 시뮬레이션 대상엔진 및 계산 모델 24 4.1.1 시뮬레이션 대상엔진 24 4.1.2 계산모델 및 조건 25 4.2 시뮬레이션 결과 고찰 26 제5장 저부하 영역에서의 체적효율 향상방안 고찰 29 5.1 소극적 방안 29 5.1.1 밸브 개폐시기 변경 29 5.1.2 밸브 오버랩 기간 변경 34 5.1.3 과급기 매칭 개선 37 5.2 적극적 방안 41 5.2.1 배기 매니폴드 형상 변경 41 5.2.2 실린더 수 변경 48 제6장 결론 50 참고문헌 51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선박 발전기용 디젤기관의 저부하 운전시 체적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Improvement of Volumetric Efficiency under Low Load Operation for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1-02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ong Young Hwa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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