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디젤발전기의 저부하 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ow Load Operation of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

현재 운항 중인 선박의 발전기용 과급 디젤기관을 대상으로 부하별 흡기, 배기, 실린더 내 압력을 계측하여 1사이클 기간 중 각각의 압력에 변화를 고찰하고 저부하 운전 중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계측한 실린더 내 압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산프로그램을 통해 크랭크 각도에 따른 압력변동율, 열발생율 및 실린더 내 가스 평균온도 등을 계산하여 저부하 운전 및 개방 정비 전, 후에 따라 연소해석을 하였다. 아울러 대상 기관의 저부하 운전 중 발생되는 소기계통 문제점의 원인 규명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