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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발전기의 저부하 운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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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정도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6:20:47Z -
dc.date.available 2017-02-22T06:20:47Z -
dc.date.issued 2010 -
dc.date.submitted 56933-11-30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204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376 -
dc.description.abstract 현재 운항 중인 선박의 발전기용 과급 디젤기관을 대상으로 부하별 흡기, 배기, 실린더 내 압력을 계측하여 1사이클 기간 중 각각의 압력에 변화를 고찰하고 저부하 운전 중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계측한 실린더 내 압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산프로그램을 통해 크랭크 각도에 따른 압력변동율, 열발생율 및 실린더 내 가스 평균온도 등을 계산하여 저부하 운전 및 개방 정비 전, 후에 따라 연소해석을 하였다. 아울러 대상 기관의 저부하 운전 중 발생되는 소기계통 문제점의 원인 규명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2. 저부하 운전에 관한 고찰 2.1 저부하 운전의 정의 2.2 저부하 운전에 의한 문제점 2.3 저부하 운전 결과에 관한 고찰 3. 연소해석 3.1 열발생율 3.1.1 압력 및 압력 변동율 3.1.2 체적 및 체적 변동율 3.1.3 연소가스 온도 3.1.4 비열비 계산 3.1.5 열발생율 계산 3.2 열손실율 4. 실험방법 및 결과고찰 4.1 실험 대상 엔진 및 실험방법 4.2 실험 결과 고찰 4.2.1 흡기, 배기, 실린더 내 압력 변화 4.2.2 부하별 열발생율의 변화 4.3 저부하 운전 성능의 개선 효과 4.3.1 보조공기 공급 유무에 따른 개선 효과 4.3.2 개방 정비 전, 후에 따른 결과 비교 4.4 저부하 운전 성능 개선을 위한 기관 설계 5. 결론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title 선박용 디젤발전기의 저부하 운전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Low Load Operation of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0-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Jeong-Do K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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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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