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유조선 이중저 구조기준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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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여훈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24:44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24:44Z | - |
dc.date.issued | 2007 | - |
dc.date.submitted | 56877-06-13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303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493 | - |
dc.description.abstract | MARPOL 73/78의 개정 내용이 2005년 4월 5일 발효됨에 따라 국내에서는 2005년 3월 12일 해양오염방지법시행규칙을 개정하여 단일선체 유조선에 의한 해양오염사고 방지를 위하여 재화중량톤수 500톤 미만의 소형유조선에 대해서도 이중저(double bottom)구조 설치를 의무화하였다. 내좌초에 우수한 500톤 미만의 소형 유조선의 이중저 구조를 개발하고 그에 적합한 이중저 구조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추진전략으로서 크게 LS/DYNA3D code를 이용한 내좌초 구조해석을 수행하는 것과 톤수별 소형유조선 손상 시 복원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내좌초 구조해석을 위해서 미국 NSWC(Naval Surface Warfare Center)에서 수행한 좌초모형 유조선 실험 결과들을 이용하여 LS/DYNA3D code 및 좌초 수치해석 능력을 검증하고, 국내 소형 단저 및 이중저 구조 유조선(5척)과 좌초모형 유조선 실험 모델을 이용하여 내좌초에 우수하고 국내 소형 유조선 이중저에 적합한 이중저 구조 모델을 제안하여 톤급별 소형유조선 전선 좌초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목 차 ⅰ List of Tables ⅱ List of Figures ⅲ Abstract ⅵ 1. 서 론 1 2. LS/DYNA3D code 및 수치해석 검증 5 3. 내좌초에 우수한 이중저 구조 모델 29 4. 실선 이중저 구조 유조선의 내좌초 구조해석 44 4.1 내좌초 구조해석 시나리오와 시뮬레이션 모델 44 4.2 최저 이중저 구조 내저판 높이 0.65m인 경우의 내좌초 손상 경향 55 4.3 이중저 구조 내저판 높이에 따른 내좌초 손상 경향 65 4.4 화물창 개수에 따른 내좌초 손상 경향 66 4.5 실선 이중저 구조 유조선의 내좌초 구조해석에 대한 고찰 69 5. 재화중량 500톤 미만의 소형 유조선 이중저 구조 검토 71 6. 결 론 77 참고 문헌 80 부록 A : 내좌초 구조해석 시나리오 82 부록 B : 내좌초 구조해석 파손 결과 정리표 91 부록 C : 내좌초 구조해석 파손 결과 100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소형유조선 이중저 구조기준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Double Bottom Structural Criterion of Small Oil Tanker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07-08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un Yeo Ho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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