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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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 및 현장계측을 통한 BWIM방법에서의 차량 정보 추정의 정밀도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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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황효상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6:26:48Z -
dc.date.available 2017-02-22T06:26:48Z -
dc.date.issued 2013 -
dc.date.submitted 57014-11-2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359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553 -
dc.description.abstract 교량의 응답인 응답이력곡선에 포함되어 있는 외부영향인자인 차량형식, 차량의 주행속도, 온도, 노이즈 및 차량 주행위치 등은 BWIM에 의한 차량 중량산정시 오차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이론적인 연구에 기초하여 이들 외적 영향인자가 주행차량이 교량을 통과시에 발생되는 응답이력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고 분석한 결과, 차량특성, 온도변화, 차량의 주행위치의 변화가 BWIM에 의한 차량중량산정의 오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BWIM에 의한 중량산정에서 오차의 정밀도를 위해 이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차량특성에 적합한 기준영향선의 도출, 최빈치에 의한 온도변화에 따른 온도하중제거, 필터링에 의한 노이즈제거, 차량횡방향 이동에 따른 보정계수의 적용 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론적인 연구 및 현장시험에 따른 연구에 기초하여 이 연구에서 제시한 BWIM에 의한 차량중량 산정방법의 결과로부터 BWIM에서의 영향인자에 대한 처리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현장시험에서 측정 장비의 스캐닝스피드는 BWIM에 의한 속도 및 축간거리 산정오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는 BWIM에 의한 차량중량오차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의 BWIM에 의한 중량산정 방법의 응용 및 실제 교량에의 적용을 위해서는 교량형식, 병행 및 연병행 주행 등의 다양한 주행형식에 따른 영향, 기준영향선 도출에서의 최적화 방법 등의 보다 다양한 영향인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ABSTRACT ⅰ 요약 ⅲ 목차 Ⅳ 표목차 ⅶ 그림목차 ⅸ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국내?외 연구동향 3 1.2.1 국내 연구동향 3 1.2.2 국외 연구동향 4 1.3 연구범위 및 구성 6 2장. Bridge Weigh-In-Motion(BWIM) 시스템 7 2.1 BWIM의 기본구성 7 2.2 주행차량 특성 산정방법 10 2.3 Moses' Algorithm의 주행차량중량 산정방법 12 2.3.1 주행차량의 중량산정 12 3.3.2 중량산정을 위한 기준영향선 13 3.2.3 차량중량산정시의 오차기준 15 3장. 수치해석 17 3.1 대상교량의 제원 및 특성 17 3.2 시간이력해석 18 3.2.1 해석개요 18 3.2.2 해석변수 및 조건 20 3.2.3 시간이력해석에 의한 대상교량의 동적응답 특성 22 3.3 주행차량 특성분석 23 3.4 외적영향인자가 고려된 응답이력곡선 25 3.4.1 차량특성에 따른 응답이력곡선 25 3.4.2 속도가 고려된 응답이력곡선 26 3.4.3 온도특성에 따른 응답이력곡선 27 3.4.4 노이즈 특성에 따른 응답이력곡선 29 3.4.5 횡방향 주행위치에 따른 응답이력곡선 33 3.5 외적영향인자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산정에 대한 평가 36 3.5.1 차량특성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36 3.5.2 속도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38 3.5.3 온도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38 3.5.4 노이즈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42 3.5.5 횡방향 주행위치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43 4장. 현장시험 46 4.1 대상교량 소개 46 4.1.1 영주고가교 46 4.1.2 자안교 50 4.2 신호처리방법 56 4.2.1 노이즈제거 56 4.2.2 온도하중제거 58 4.3 주행차량 특성분석 60 4.3.1 영주고가교 60 4.3.2 자안교 61 4.4 외적영향인자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산정에 대한 평가 66 4.4.1 속도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66 4.4.2 온도 및 노이즈에 따른 BWIM에 의한 중량평가특성 67 5장. 결론 70 5.1 결론 70 5.2 향후 과제 72 참고문헌 73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수치해석 및 현장계측을 통한 BWIM방법에서의 차량 정보 추정의 정밀도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Accuracy Improvement for Estimation of Vehicle Information in BWIM System by Numerical Analysis and Field Measurement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3-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Hwang hyo-s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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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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