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용 소형풍력발전기의 실증 실험 연구

On-site test of small power generator for roof-top of building

고유가시대에 부응하여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범세계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풍력 발전에 관련된 제반 기술도 획기적인 발전의 전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는 풍력발전 보급의 초기단계로 극복해야 될 수많은 경제적, 사회적 제반 문제와 한국의 환경에 적합한 풍력시스템을 개발해야 하는 기술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의 빌딩 옥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자가전력을 생산하는 분산형 소규모발전의 개념을 도입하여 풍력 발전의 조건이 비교적 좋은 부산광역시의 해안가에 위치한 고층 건물위에 상용화가 가능한 1 kW급의 소형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환경성, 경제성, 및 실용성등의 여러가지 조건에 대하여 다각적인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비교하여 실증 실험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하였으며 고층 빌딩의 옥상에 간편하게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는 소형풍력 발전기의 상용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교적 풍력이 센 해안가 도심지역의 풍력발전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을것이며 고유가시대의 친환경적 에너지원으로서 풍력발전이 옥상에서 가능한 자가발전형 빌딩의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