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航船社의 環境對應力과 戰略實行이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實證硏究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남진현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45:16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45:16Z | - |
dc.date.issued | 2006 | - |
dc.date.submitted | 56824-09-05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527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7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첫째로, 외항선사들의 경영환경변화와 환경 대응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해운환경을 실태조사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외항선사들이 직면하는 위협요인, 기회요인 그리고 경영실태분석과 더불어 문제점과 강점요인을 SWOT분석을 통하여 진단하였다. 둘째로, 이러한 진단결과에 의거하여 환경 대응력과 전략실행 프로세스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으며, 이들 변수들간의 상호작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나타나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에 대한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외항해운기업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거시적 환경 측면에서는 해운산업의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선박의 운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국제 유가와 운임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의 변동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부응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금융지원이 필요하며, 선사 내부적으로 충분한 대응비용을 갖추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반면에 미시적 해운환경 측면에서는, 선사 내부적으로 CEO의 비전과 역량이 조직의 가치창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한 해운환경에 대한 시황분석과 예측능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주된 고객인 화주의 요구 수준이 너무 높아 화주 또는 선사 간의 파트너쉽의 구축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해운산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능력 확보와 관련해서는, 운임 및 국제유가변동, 그리고 금융시스템적 지원에 대한 대응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운송서비스차별화 및 높은 화주의 요구수준에는 대응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EO의 비전과 역량 또한 이러한 변화에 잘 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선사의 주된 기업가치 창출요소인 선박의 공동운항이나, 공동배선 등은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항해운기업의 SWOT 분석에서는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를 위한 선박 발주의 증가로 인한 선복량의 과잉, 글로벌선사의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지배력 증대, 선사 간 과당경쟁 및 포워더의 운임덤핑 등은 운임책정의 불안정을 통한 불안정한 수익성 및 경영상태는 해운시장의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현재 동북아가 세계물류의 중심지화 되고 부산신항 및 광양항의 글로벌 물류기지화 가능성은 신규화물창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새로운 기회의 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국적외항선사의 약점으로는 글로벌경쟁선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운임원가, 불황 및 호황에 따른 재무구조의 취약성 등을 들 수 있겠다. 하지만, 동북아 내 유리한 지정학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보다 우수한 정보통신 인프라, 저렴한 항만비용 및 양질의 해운인력 공급은 현재 국적외항선사의 강점요인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외항선사의 해운환경 대응력과 해운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시황분석 및 예측 능력과 선사 화주 간의 파트너쉽 구축이 신규물동량 창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동량 변화 대응력 재무적 안정성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화주의 요구에 대한 대응력과 노사관계의 원만한 대처능력과 같은 요소 또한 재무적 안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유가변동에 충분한 대응력은 운영비의 효율화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선사 화주 간 파트너쉽 구축 또한 운영비의 효율화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운 환경에 대한 시황 분석 및 예측 능력은 항로별 수익성 증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선박공유 및 공동운항 능력 또한 낮은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항선사의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의 수준에 따른 경영성과의 관계 검증에서는 경영관리시스템의 구축․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 shipping industry has enormous effects on the national economy as shipping of import-export goods and income of foreign currency in the uncertain global environment and keen competitions. Though, it seriously needs the innovation on management for stabilization because it is very sensitive to the changing of economics and business conditions. Therefore, we have to derive a proper strategy by analyzing current circumstances and changing of global shipping companies. In this study, we try to derive the best strategy to maximize the competitiveness of global shipping companies by examining the current circumstances of companies and demonstrating appropriateness of strategies of them. The method of this study is following. First, we researched documents of previous studies on adjusting to the environment and implementation of business strategies to maximize the performance of the company. Then, we researched on the actual condition of a shipping environment to analyze an environmental adaptation. Also, we examined weakness and strength factors as well as threat, opportunity factors on changing the environment by the SWOT analysis with actual conditions of the environment. Then, we analyzed the effects of the process of the environmental adaptation and business strategies on business performances with the examined result. As well as, we demonstrated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these factors has effects on the business performance. We practiced the reliability, construct validity, factor analysis, ANOV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ath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tatistical analysis with resources from the questionnaire. The analyzed results from this statistical process is following. First of all, international variables which affects operations of ships directly and the fluctuation of exchange rate which affects shipping incomes are very serious and the competition in the marine transportation business is intense as a result of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an outport shipping industry. To cope with this change, the financial support of a government is necessary and shipping companies should have enough expenses. On the microscopic side, the vision and ability of CEO is very important on the creation of the value in shipping companies. Also, analysis of market conditions and prediction ability in marine transport environment is needed. In addition, construction of partnership between shipping companies is important because a request level of shippers who is the main clients is too high. In the SWOT analysis on the marine transport industry, an excess of bottoms caused by increasing of placing of shipping orders for oversizing and speeding of ships, enlargement of business foundations through M&A and strategic cooperation of global shipping companies, excessive competitions between shipping companies, charges dumping, and lack of stability on earnings and business through instability of fares arrangement are main factors that threaten the shipping industry. On the other side, the northeast asia is becoming the center of international goods and the possibility of building a base of global goods at Busan new port and Kwang Yang port contain a lot of possibility of creation of new goods. Therefore, they are leaping into a new place of opportunities. Currently, weaknesses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are following: the cost of fare which is higher than other global competitive companies, fragility of a financial organization because of recession and prosperity. However, they are at a profitable geopolitical area in northeast asia and they have excellent IT infrastructure, cheap harbors fee and supplying manpower so that they can have advantages. In this study, we examine features of marine transport environment which shipping companies are facing, analyze the ability to cope with this environment, and presen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s. Then, we demonstrate that diagnosis of shipping environment in the global marine transport environment and preparing to it is very important. Also, we present that the ability to prepare is the main factor to decide the competitive power of the company. This study has a meaning in that the importance of business activities related to environment such like diagnosis of environment, analyzing, management, adaptation, and prediction is presented. Besides, the value of this study is that we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orresponding ability, strategic execution process and business performance in general. To survive as a global shipping company in the uncertain environment and keen competitions, they need to get a high technology and competitive strategies, focus on valuable clients(shippers), manage them so that they maximize the competitive power through enlargement of the company value and creation of new goods and take-off to a global first class company. | - |
dc.description.abstract | 화주 파트너쉽 구축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의 상호작용효과가 해운경영성과 즉, 신규물동량 창출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주요구 대응력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국제유가 변동 대응력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변수는 경영성과의 재무적 안정성 제고에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비 효율화에 대해서는 국제유가변동 대응력과 경영관리시스템, 노사관계 대처능력과 경영관리시스템, 국제유가 변동 대응력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환율변동 대응력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시황분석 및 예측 능력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노사관계 대처능력과 조직문화 경영전략 실행 프로세스 변수들의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로별 수익성 증대에 대해서는 운임변동 대응력과 경영관리시스템, 선사, 화주요구 대응력과 경영관리시스템, 선박공유 및 공동운항 능력과 경영관리시스템, 정부규제 대처능력과 교육훈련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국제유가 변동 대응력과 조직문화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 변수들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외항선사가 직면하고 있는 해운환경의 특성을 규명하고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을 분석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해운시장 환경 속에서 외항선사의 환경진단 및 대응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대응력이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게 되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는 해운기업의 환경진단, 분석, 관리, 적응, 예측 등의 환경관련 경영활동의 중요성을 실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리고 또한 본 연구는 환경 대응력과 전략실행 프로세스 및 경영성과의 관련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에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경영성과가 환경대응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전략실행을 위해 내부프로세스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달라진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외항선사의 환경대응과 전략실행 및 경영성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증한 것으로 해운환경변화에의 대응능력 향상과 적절한 전략수행의 유인을 통해 외항선사의 경쟁력 강화에 공헌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본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운영과 교육훈련 실행 수준이 신규물동량 창출, 재무적 안정성 제고, 운영비 효율화, 항로별 수익성 증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조직문화는 운영비 효율화와 항로별 수익성 증대에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항선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환경대응력과 경영전략실행 프로세스간의 상호작용 관계(조절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검증에서는 선사․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Abstract = viii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필요성과 연구목적 = 1 제2절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 3 제2장 환경 적응 및 경영전략실행에 관한 이론적 고찰 = 5 제1절 조직의 환경적응 = 5 1. 환경의 개념 = 5 2. 환경의 특성 = 7 3. 환경의 중요성 = 8 4. 조직의 환경적응 = 10 5. 조직환경, 전략 및 성과 = 14 제2절 경영전략 실행 = 18 1. 경영전략(strategy)의 개념 = 18 2. 전략관리의 의의 = 22 3. 경영전략 실행 = 28 제3장 해운환경변화와 외항선사의 SWOT분석 = 33 제1절 외항선사의 선박보유와 경영현황 = 33 1. 외항선사의 일반현황 = 33 2. 외항선 보유현황 = 40 3. 외항해운의 수송현황 = 41 4. 외항선사의 경영현황과 문제점 = 46 제2절 외항선사의 경영실태분석 = 52 1. 수익성 분석 = 52 2. 재무구조 분석 = 54 3. 자산 및 자본의 효율성 분석 = 56 4. 생산성 분석 = 57 5. 한국해운산업 경영실태분석 요약 = 60 제3절 설문조사에 의한 해운환경현황분석 = 62 1. 중요도 인식 = 62 2. 대응현황 = 72 제4절 외항선사의 SWOT 분석 = 84 1. 위협요인 = 85 2. 기회요인분석 = 85 3. 문제점(취약점)요인 = 86 4. 강점요인 = 87 5. SWOT 분석결과와 대응전략의 적합성 필요성 = 87 제4장 외항선사 환경대응력과 경영전략실행 및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분석 = 89 제1절 연구모형 설정과 변수측정 = 89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설정 = 8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 95 3.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 97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 98 제3절 가설의 검증 = 100 1. 가설 1의 검증 = 100 2. 가설 2의 검증 = 107 3. 가설 3의 검증 = 112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 129 제5장 결론과 시사점 = 132 제1절 분석결과의 요약 = 13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135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title | 外航船社의 環境對應力과 戰略實行이 經營成果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實證硏究 | - |
dc.title.alternative | A Demonstrative Study on the Effect of the Environmental Adaptation and the Implementation of Strategies on the Business Performance in Korean Shipping Companies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06-08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Nam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in-Hyun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