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주조 현무암 라이닝을 이용한 내구성 복합재료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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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희종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45:37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45:37Z | - |
dc.date.issued | 2012 | - |
dc.date.submitted | 56987-11-06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536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777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박의 파이프라인 중 해수파이프의 내면은 스케일의 침착과 부식이 급격히 진행되어 선박의 수명주기 이전에 해수의 누수 또는 배관 내부의 고형화로 원활한 이송이 되지 않아 보수나 교체의 원인이 되고 있다.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기존 배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천연 현무암을 용융 후 주조, 열처리 및 튜브의 제작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 튜브의 특징은 우수한 내마모성, 내부식성 및 미끄럼성을 나타내었으며, 이를 철강 파이프의 내면에 삽입함으로 철강 파이프의 마모, 부식을 방지하고 내부 이송 물질의 원활한 흐름성을 가지게 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Nomenclatures ⅳ List of figures ⅷ List of tables ⅺ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과 목적 2 1.2 연구 동향과 논문 구성 5 1.2.1 용융주조 현무암에 대한 연구 동향 5 1.2.2 복합 파이프에 관한 연구 7 1.2.3 논문 구성과 내용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천연 현무암의 특성 18 2.1.1 천연 현무암의 분류 18 2.1.2 천연 현무암의 기계적 물성 21 2.2 용융주조 현무암의 결정화 24 2.2.1 현무암 원료의 지역별 특성 24 2.2.2 슬라파니(Slapany) 천연 현무암의 특징 32 2.2.3 슬라파니 용융주조 현무암의 결정화 특성 36 2.2.4 결정화 진행 과정 43 제3장 용융주조 현무암의 특성 49 3.1 서론 50 3.2 사용 재료 50 3.2.1 용융주조 현무암의 조성과 물성 50 3.2.2 모르타르(mortar)의 조성과 구비조건 53 3.3 실험 방법 55 3.3.1 3점 굽힘시험 55 3.3.2 압축강도 57 3.3.3 내식성 59 3.3.4 경도 63 3.3.5 흡수율 65 3.3.6 비중 66 3.4 실험 결과 및 고찰 67 3.4.1 3점 굽힘시험 67 3.4.2 압축강도 70 3.4.3 내식성 71 3.4.4 경도 72 3.4.5 흡수율 및 비중 73 3.5 결론 74 제4장 철강-현무암 복합재료 파이프의 특성 76 4.1 서론 77 4.2 실험 방법 80 4.2.1 용융 주조 현무암 튜브의 제조 방법 80 4.2.2 복합재료 파이프의 제조 방법 84 4.3 실험 결과 및 고찰 87 4.3.1 역학적 안전 기준 87 4.3.2 열응력 특성 89 4.3.3 반경 방향별 온도분포 92 4.3.4 절연저항과 굽힘응력 97 4.4 결론 101 제5장 현무암 라이너를 이용한 볼밀 내벽 보호용 최적형상 103 5.1 서론 104 5.2 실험 방법 107 5.2.1 이탈 각도 (take-off angle) 107 5.2.2 볼의 최대 높이와 충격점 110 5.3 실험 결과 및 고찰 113 5.3.1 이탈 각도와 최대높이 및 충격점 113 5.3.2 마찰계수 측정 116 5.3.3 현무암 라이너의 최적 횡단면 형상에 관한 고찰 118 5.4 결론 120 제6장 현무암 라이너를 이용한 생활폐기물 이송 관로의 보호벽 122 6.1 서론 122 6.2 실험 방법 125 6.2.1 운동방정식과 물체의 속도 125 6.2.2 필요한 공기의 속도 130 6.3 실험 결과 및 고찰 135 6.3.1 물체의 속도 135 6.3.2 내벽 보호를 위한 현무암 튜브의 사용에 관한 고찰 138 6.4 결론 141 제7장 총괄 결론 143 참고 문헌 147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Abstract ⅻ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title | 용융-주조 현무암 라이닝을 이용한 내구성 복합재료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echanical Behaviours of Durable Composite Materials using the Fused-Cast Basalt Lining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2-02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EE-JONG YO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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