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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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 위험물취급부두 적정 접안능력설계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강원식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6:48:11Z -
dc.date.available 2017-02-22T06:48:11Z -
dc.date.issued 2015 -
dc.date.submitted 57069-08-2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591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835 -
dc.description.abstract 선박의 급속한 대형화 및 항만 물동량 증가에 따라 우리나라 전국 항만에서는 항만시설 부족에 따른 항만시설 투자비를 증가시키는 등 항만시설을 확보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러나, 기존 항만시설이 늘어난 항만 물동량을 따라가지 못해 부두의 설계 접안능력보다 대형선박이 접이안 하는 사례가 빈번하였고 현재에도 이러한 사례가 계속 되고 있다. 부두 시설에 비해 큰 규모의 선박이 접이안하면서 해양사고의 잠재적인 위험도는 증가되고 있으며 항만내에서 선박의 해양사고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항만 물동량 및 선박 출입항 변화를 조사하여 선박이 대형화 되면서 변화하는 항만여건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국 주요 항만 중 위험화물 취급이 가장 많은 울산항을 대상으로, 2013년 동안 위험물 부두에 출입항한 선박의 실태를 분석하고 대상 부두를 선정한 후 실제부두 여건 및 선박 정보를 고려하여 부두, 선박 및 계류시스템 등을 모델링하였다. 부두, 선박 및 계류 시스템 모델링을 바탕으로 계류안전성 평가 전용 소프트웨어(OPTIMOOR SW)를 사용하였다. 또한, OCIMF “Mooring Equipment Guidelines”에서 제시한 위험물 부두 외력조건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따른 선박 규모별 항만 시설 및 선박 계류안전성을 검토·평가 하였다. 각 시나리오별 계류안전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선박 톤수 변화 및 외력조건 변화에 따른 계류 한계를 분석하여 대상 부두 계류안전성 확보를 위한 계류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연구의 진행 흐름도 2. 접안능력 초과 통항선박 분석 2.1 전국 항만 물동량 및 선박 출입항 변화 2.1.1 전국 항만 물동량 변화 2.1.2 전국 항만 선박 입출항 변화 2.2 항만시설확보율 2.2.1 전국 항만시설확보율 변화 2.2.2 항만별 항만시설확보율 2.3 울산항 통항선박 분석 2.3.1 울산항 부두 현황분석 2.3.2 울산항 접안능력 초과 통항선박 분석 3. 계류안전성 평가 모델 설계 3.1 계류안전성 평가 개요 3.2 계류상황 모델링 3.2.1 수학 모델 3.2.2 계류상황 모델링 3.3 계류안전성 평가 3.3.1 환경 외력 조건 설정 3.3.2 계류삭 초기 설정조건 3.3.3 계류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4. 접안능력 초과선박에 대한 계류안전성 평가 분석 4.1 계류안전성 평가 결과 4.1.1 50,000 DWT급 Tanker선 계류안전성 평가 결과 4.1.2 70,000 DWT급 Tanker선 계류안전성 평가 결과 4.1.3 100,000 DWT급 Tanker선 계류안전성 평가 결과 4.2 평가 결과 분석 및 계류가이드 제시 4.2.1 각 선박별 평가 결과 종합 4.2.2 계류 안전가이드 설계 5. 결론 및 연구과제 5.1 결론 5.2 연구 과제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울산항 위험물취급부두 적정 접안능력설계에 관한 연구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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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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