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화물을 사용한 해상테러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2001년 9.11 테러 이후 이슬람국가 건설을 목적으로 하는 IS의 출현과 전 세계를 상대로 한 각종 테러활동으로 인해 각국의 안전에 비상이 걸려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테러조직이 고위험 화학물질을 적재한 선박을 사용하여 해상테러를 감행할 경우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위험화물을 적재한 선박을 사용한 해상테러 방지를 위해 화학물질이 갖고 있는 화학적·물리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위험화물 적재 선박을 사용한 해상테러 방지를 위해 과거의 화학물질 유출, 폭발, 테러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화학물질 중 폭발성이 강한 물질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육상시설에서의 관리 방안과 국내 항만에서의 해상테러 방지를 위해 해양경찰권의 강화 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