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의 점으로부터 3차원 곡선까지 최단거리 계산 알고리즘 향상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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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황윤석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54:15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54:15Z | - |
dc.date.issued | 2015 | - |
dc.date.submitted | 57071-01-11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713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993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선박 및 해양플랜트 구조물에 대한 3차원 전산모델은 NURBS 표현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산모델들을 활용한 후속작업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가 모델간 거리 계산인데, 이는 주로 공간에 있는 임의의 3차원 점으로부터 한 모델까지 최단거리를 구하는 작업으로 귀결된다. 복잡한 3차원 모델 다룰 때는 투영, 오프셋, 교차와 같은 비선형 작업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 결과 높은 차수를 가진 비정형적 곡면 및 곡선이 생성된다. 높은 차수의 비정형 모델까지 최단거리를 구하는 것은 단순 모델에서와는 달리 최단거리 계산에 오류가 수반된다. 이는 예측하기 힘든 비선형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 일반적인 탐색기법이 불안정적인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정형 곡선까지 최단거리를 계산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개선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복잡한 비정형 모델을 활용한 연산 작업에서 항상 최단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 론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내용 2. 주요 기술에 대한 기본 이론 2.1 개요 2.2 OpenGL 그래픽 라이브러리 2.3 GUI 2.4 NURBS 2.4.1 NURBS 설명 2.4.2 Control Point 2.4.3 Knots 2.4.4 Degree 2.4.5 균일 곡선과 비균일 곡선 설명 및 비교 2.5 최단거리 기법 2.5.1 이분법(Bisection method) 2.5.2 할선법(Secant method) 2.5.3 Muller 법(Muller’s method) 2.5.4 고정점 반복법(Fixed-point interaction) 2.6 Newton’s 기법 2.6.1 Newton’s(Newton-Raphson) 기법 2.6.2 최단거리 기법 비교 및 Newton-Raphson사용 배경 3. Newton-Raphson 법을 활용한 최단거리 검색 3.1 선형 모델링의 NURBS 곡선 3.1.1 라이노(Rhino) 선형 모델링 3.1.2 선도(Lines) 3.2 곡선과 임의의 점과의 관계 분석 3.3 NURBS곡선에 Newton-Raphson 기법 적용 3.3.1 균일 곡선과 비균일 곡선에 Newton-Raphson 적용 3.3.2 구간별 NURBS곡선에 Newton-Raphson 적용 3.4 Line Searches and Backtracking 알고리즘 4. 최단거리 알고리즘 향상 4.1 프로그램 순서도 4.2 원인파악 및 분석 4.2.1 Newton-Raphson기법 분석 4.2.2 초기값에 대한 원인분석 4.2.3 균일 곡선과 비균일 곡선 초기값 비교 4.3 원인분석에 따른 해결방안 4.3.1 곡선의 길이에 따른 등분 4.3.2 최대, 최소 범위 설정 및 값 탐색 4.3.3 Newton-Raphson에 adaptive value K 설정 4.4 향상된 알고리즘 적용 5. 결 론 5.1 결 과 5.3 향후과제 참고문헌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임의의 점으로부터 3차원 곡선까지 최단거리 계산 알고리즘 향상 | - |
dc.title.alternative | An algorithm for the calculation of the shortest distance from an arbitrary point to a 3-dimensional curve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5-08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wang Yoonsu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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