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형 배경 모델링을 이용한 객체 인식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정보화 및 컴퓨터 비전 기술의 발전과 함께 객체의 인식 및 추적 기능을 가진 CCTV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실외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그림자의 변화, 조명의 변화, 움직이는 요소들과 같은 배경의 변화는 객체 인지성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실외환경에서 배경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갱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배경 모델링 기법들을 분석하고, score 요소를 기반으로 한 배경 갱신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배경변화에 의한 잡음 및 객체 인식 성능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한 방법의 배경 갱신 성능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