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보시스템을 적용한 플로팅 상부구조물 접합부의 유한요소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플로팅 상부구조물의 주각부에 발생하는 집중응력을 해결하기 위한 구조시스템을 제안 및 소개하고, 제안된 구조시스템이 적합한 구조성능을 가지는지를 검토하고, 접합부 강성평가 및 응력분포 파악을 통해 구조적인 검증을 하였다.

파랑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하부구조물의 변형에 의한 부가모멘트를 감소시켜줄 반강접 접합부를 적용한 주각부에 대한 해석으로 횡력가력모델을 통한 접합부의 모멘트-회전각 곡선을 도출함으로 모멘트 성능을 알아보고, 축력가력모델을 통한 전이보에 발생하는 응력분포분석 및 소성해석을 통한 축력에 의한 항복메카니즘을 분석하였다. 콘크리트로 모델링된 플로팅 하부구조물이 전이보시스템을 통해서 집중응력을 분산시키는 성능이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전체해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