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전통시장의 통합적 재생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전통시장의 통합적 재생방안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ntegrative Regeneration Plan of Traditional Market : The Case of Namhang-Market Yeongdo-gu Busan of the Development Plan of the Cultural Tourism Market
Author(s)
정영민
Publication Year
2015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9157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087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기업청 주관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고찰하여 통합적 재생방안을 제안하였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물리적 시설·프로그램사업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이루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또한 전통시장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후 중소기업청에서 2016년 현재까지 꾸준히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전통시장 지원사업이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 완료된 부산광역시 영도구 남항시장의 사례를 바탕으로 사업의 현황을 다각도로 진단하고자 하였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그동안 상인·관광객의 관점에서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업의 최종목표는 전통시장의 매매활성화가 아닌 지역경제활성화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매매활성화·관광활성화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의 연계, 주변지역으로의 확대 항목을 추가로 한 분석의 틀을 만들고 제도·물리적 시설사업·프로그램 사업·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매매활성화·관광활성화의 관점에서는 높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나 지속적 방문이 가능한 지역주민의 연계와 주변 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주변지역으로의 확대 부분은 낮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적 재생방안에서는 지역프랜차이즈, 기술양성소, 생활·문화권을 고려한 공공시설, 오픈스페이스의 확보, 해양문화를 연계한 중·장기계획을 통해 전통시장의 통합적 재생방안을 제안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문화콘텐츠융복합과정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239157.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