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관리체계를 활용한 스마트항만 정보보안모델에 관한 연구

스마트 기기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스마트 항만 구축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스마트 항만을 통하여 높은 생산성이 기대되고 있지만, 스마트 기술에 대한 정보보안 위협 역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정보보호관리체계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스마트 항만에 적용 가능한 정보보호관리체계를 도출하고, 도출된 정보보호관리 항목들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통하여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