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중국과 한국 정기선사의 리스크관리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Title
중국과 한국 정기선사의 리스크관리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Study on Factors Affecting Risk Management Performance between Chinese and Korean Liner Shipping Companies
Author(s)
장소릉
Issued Date
2006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836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151
Abstract
오늘날 해상 수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화물 운송의 특성은 높은 자본 집약성을 가지며, 운임 요율의 변동, 벙커 가격, 환율 및 심지어 금리(이율)의 변동에 따라 정기선 사업의 이윤창출을 불확실성 하게 만들어 매우 불안정한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효율적으로 해운회사를 경영하려는 목적으로 리스크관리(RM)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리스크관리는 해운회사를 운영함에 있어 총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하기 위한 키 포인트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리스크관리의 성과(RMP)는 리스크관리의 질을 반영하며, 모든 회사들에서 리스크관리가 잘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중국 해운기업들은 리스크관리 측면에 있어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리스크관리” 라는 단어는 정기선사 내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일상적인 어휘가 되었지만, 대부분의 중국 정기선사들은 명확한 의미 규정 조차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모순된 기업 문화 속에서, 서구의 리스크관리 시스템을 그대로 중국 컨테이너 정기 선사에 적용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따라서, 유사한 기업 문화를 가진 한국의 리스크관리를 분석하여 이를 중국 컨테이너 정기 선사의 리스크관리 시스템에 도입, 적용한다면 매우 유용할 것이며, 중국의 리스크관리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해운산업의 환경 속에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1)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선행연구에 근거한 리스크관리 성과(RMP)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시험한다.

(2) 중국의 컨테이너 해운선사와 한국의 컨테이너 해운선사의 차이점을 파악한다.

(3) 중국과 한국, 양국의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리스크관리 성과(RMP)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리스크관리 성과(RMP)와 경영진 지원, 규격화 관리, 정보 시스템, 안전관리, 및 협조의 관계에 관한 5개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가설검정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설문지 조사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중국 정기선사23곳 및, 한국 정기선사 20곳에 답변을 요청하였다. 설문지가 회수되었을 때,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및 구조 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중국의 정기선사는 안전관리, 정보 시스템 및 협조가 리스크관리 성과에 있어서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효력이 있다고 연구되었다. 한국의 정기선사에 대한 연구 결과 역시 중국의 정기선사와 동일하게 리스크관리 성과의 상호 관계 및 안전 관리, 정보 시스템, 협조에 긍정적인 효력이 있다고 연구되었으며, 경영자들의 리스크관리 활동에 대한 지원 또한 직접적이며, 긍정적인 효력이 있었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상대적인 연구 결과에 따라서, "강력한 사내(社內) 내부 조직 협조"와,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고취"를 강화시키고, "리스크관리에 관한 정보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라" 등의 3개의 제안을 중국 정기선 선사에 제의한다. 동시에, "규격화 관리의 확립”과 “리스크관리에 있어 국제 무게 안전규칙”을 제정 할 것을 한국 정기선 선사를 위해서 제의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었다.

제 1 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목적과 배경, 방법, 연구내용을 소개하였다.

제 2장에서는 첫번째로, 해운업의 리스크관리 선행연구 검토, 두번째로 리스크관리 성과 선행연구, 세번째로, 리스크관리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하였다.

제 3 장에서는 연구 절차와 연구 과정에 있어 이용된 실증 연구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첫번째로, 선행연구를 재검토 함으로써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본 논문의 연구방법을 만들었다. 두번째로, 본 논문에 이용될 변수를 정의하였다. 세번째로, 가설을 제시하였다. 네번째로, 논문에 이용될 설문지 내용 중 목표 모집단 (target population), 척도(Scale)와 설문지 내용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자료 분석시에 이용 할 구조 통계학적인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4 장에서는 설문지 응답을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확증 분석에는 아래의 2개 부분이 포함되었다.

(1) 중국 응답자로부터의 설문지 자료를 분석한 내용

(2) 한국 응답자로부터의 설문지 자료를 분석한 내용.

중국과 한국, 양국의 컨테이너 정기선 선사 모두를 위한 제언은 비교 분석 결과를 얻은 이후에 이루어졌다.

제 5 장은 본 논문의 개요와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기술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836.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