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중국의 고등교육이 대학생 창업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국의 고등교육이 대학생 창업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Higher Education on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ial intentions in China
Author(s)
유양
Publication Year
201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85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170
Abstract
이 논문은 고등교육 배경을 갖은 중국대학생들과 이들의 기업창업활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것을 위해 Ajzen의 TPB(theory of planed behavior)모형에서 제시한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중국대학생들의 창업의도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가를 실증분석하였다. 이 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우한지역에 있는 중부권 일반대학 학생들로부터 구해졌다.

Ajzen의 이론에 의하면 대학생들의 창업은 개인의 태도와 인지된 행동조정의 결합으로 설명될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중국의 경우 주관적인 행동규범보다는 개인의 태도가 교육적 배경과 관계없이 창업의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학문적 전공은 창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으로나타났다.

중국에서 대학생 졸업자 노동시장의 변화에 적응하고 지속적인 경쟁이익을 유지하기 위해서 고등교육기관은 중국에서 대학생들의 창업활동을 고양하기 위해서 창업활동에 대한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논문은 중국에서 고등교육과 대학생의 창업활동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노동시장을 좀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851.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