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중국 칭다오지역 한인 사회에서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할

Title
중국 칭다오지역 한인 사회에서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할
Alternative Title
The role of Internet Community in Korean society in Qingdao, China
Author(s)
양희경
Issued Date
2007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87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193
Abstract
한국과 중국의 수교 이후 경제, 정치 등 여러 방면에서 양국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인적 교류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단기간 중국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1년 이상 중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도 많다. 이들은 주로 베이징, 칭다오, 따롄 등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한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런 곳에는 자연스럽게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 생기고, 한국인을 위한 편의 시설(한국 식료품점, 의류점, 미장원, 병원, 학원 등)이 생기는 등 한인사회가 형성되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한인 단체 및 모임들도 결성되어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 단체 및 모임은 그 목적에 따라 사업 및 경제관련 단체, 종교단체, 취미모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여러 상업포털사이트에서 커뮤니티 서비스를 실시함에 따라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인터넷 커뮤니티를 이용한 중국거주 한국인들의 모임도 생겨났다. 이들 모임은 주로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중국 칭다오 지역의 인터넷 커뮤니티는 다른 지역에 비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의 모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이들 인터넷 커뮤니티가 중국 칭다오 지역 한인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칭다오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중 지역 기반의 한인모임이라는 것을 표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두 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인터넷 커뮤니티가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어떤 정도의 작용을 하는지, 중국 칭다오 지역 한인 사회에서 인터넷 커뮤니티가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참여관찰, 인터뷰, 설문조사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두 인터넷 커뮤니티는 미약하기는 하지만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일정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일차적으로 회원들에게 여러 가지 정보, 특히 생활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공간의 기능을 갖지만, 그와 함께 지역사회의 다른 한인들과 교류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러나 실제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회원들은 명목상의 회원 숫자의 10% 내외에 불과했다. 그것은 이런 인터넷 커뮤니티들이 강제성이 없다는 점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활동적인 회원들은 가입연도가 오래된 회원들보다는 칭다오로 이주할 계획을 세우고 있거나 이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회원들이 얼굴이 1년 주기로 바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회원들의 숫자는 많지 않다. 이 인터넷커뮤니티들이 다양한 소모임들을 통해 지역사회 한국인들 간의 교류와 유대를 강화하는 작용을 하고는 있지만 전체 한인에 비해 그 숫자가 매우 적기 때문에 칭다오 지역 전체 한인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미한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새로 칭다오로 이주했거나 이주를 계획하고 있는 이들이 꾸준히 가입하여 칭다오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있다. 이들 인터넷 커뮤니티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한인사회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다른 모임들과 마찬가지로 한인들을 이어주는 연결망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생각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동아시아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871.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