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들의 해양레저스포츠 체험학습 참여가 성취동기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n the motivation and the degree of cont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the ocean leisure sports

본 연구는 해양레포츠를 체험하는 중학생들의 성취동기와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생활체험학습을 통한 창의력, 탐구력, 진취적인 기상을 함양하고 해양레포츠를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향후 해양레포츠 관련 교육정책 및 현장교육 방향의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또한 미래의 해양레포츠 활성화의 잠재수요인 중학생들의 해양레포츠 체험학습 성취동기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학교 체험학습의 기초 자료와 해양레포츠 관련 교육정책의 방향 제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으로서는 해양레포츠 교육기관 및 단체에서 운영하는체험학습 프로그램에 1박2일 과정(15시간이상)에 참가하여 체험한 남녀 중학생을 무작위 표본 추출법(random sampling method)에 의하여 남녀 각각 200명씩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작성요령 및 내용을 충분히 숙지시킨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준비된 설문지를 체험학습 전과 후에 작성토록 하였다. 그중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은 85명을 제외한 315명의 설문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연구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의 전체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선행연구에 의하면 Cronbach'α= .7346으로서 비교적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별항목들 재구성하여 조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12.0.1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집단에 대한 문항별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5단계 각 응답×인원수 총화/315으로응답자 수로 산출하였다. 성취동기, 만족도의 체험학습 전·후 및 남·여 간의 평균차이에 대하여 대응표본 t-test 로 검증하였으며,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설문지의 성취도 변인으로는 학습장애, 장애물 극복, 노력과 진지성, 운동능력에 대한 유능감, 학습의 가치, 스트레스야기 상황에 대한 불안, 실태불안으로 설정하였으며, 만족도 변인은 사회적 만족, 심리적 만족, 시설 만족, 신체적 만족으로 설정하여 설문조사 및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해양레포츠 체험학습 성취도의 남녀간 차이는 전체적으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세부변인 중에서 체험이후의 운동능력에 대한 유능감, 스트레스 야기 상황에 대한 불안, 실태불안 변인에서 남녀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양레포츠 체험학습 만족도의 남녀간 차이는 전체적으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세부변인 중에서 체험이전의 사회적 만족, 심리적 만족, 신체적 만족과 체험이후의 시설 만족 변인에서 남녀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양레포츠 체험학습은 성취도와 만족도에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여학생의 경우 학습장애, 운동능력에 대한 유능감, 스트레스 야기 상황에 대한 불안, 실태불안의 변인과 시설 만족의 변인에서 해양레포츠 체험학습 전과 후의 해당 성취도나 만족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the degree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 degree of content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experiencing ocean leisure sports and to activate ocean leisure sports. This study also aimed to get basic data for the education policy of ocean leisure sports and for the direction of learning-through-experience programs in the future.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00 middle school students(200 boys and 200 girls) participating in ocean leisure sports. They were asked to give answers to the questionnair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In order to testify the study question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a statistic program, SPSS 12.0.1 for Windows. The variables of achievement motivation were learning lesion, impediment subjugation, earnestness, competence for sports skills, value of learning, anxiety of stress-causing circumstances, anxiety of reality. Those of content were social content, psychological content, facility content, physical content.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reference to the degree of achievement motiva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oys and girls. But for the detail variables of competence for sports skills, anxiety of stress-causing circumstances, and anxiety of reality,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between boys and girls.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oys and girls in terms of the degree of content, but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between them in detail variables of social,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ntent before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and facility content after participating in it. Third, the results show that ocean leisure sports have positive influences on the degrees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at of content. But, for the girls, there was no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their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in reference to some detail variables : learning lesion, competence of sports skills, anxiety of stress-causing circumstances, anxiety of reality and facility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