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double cycle 하역기법의 최적 운영방안

Title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double cycle 하역기법의 최적 운영방안
Alternative Title
A study for optimization of double cycle in container terminal
Author(s)
송장호
Issued Date
2007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014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351
Abstract
터미널 운영에 있어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최고의 관심사일 것이다. 생산성 향상을 통해 터미널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시켜 선사에 대해 재항시간 절감효과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산성 향상방안 도출을 위해서는 장비의 현대화 및 대형화, 운영기법 개선, 작업중단시간의 단축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운영기법 개선 측면에서의 연구는 기존 장비와 시설의 개량 없이도 생산성 향상 및 효율성 제고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매우 흥미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운영기법 관점에서의 개선방안 중에 Double cycle은 생산성과 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창출한다고 볼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생산성 측면에서 심도 깊이 분석하였다.

Double cycle이란 Apron과 본선 사이에서 QC(Quay crane)의 한 번의 왕복운동을 통해 양적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의 경우(Single cycle), 특정 Hatch(Bay)에서 전체 양하작업을 마무리한 후 선적작업을 시작한다. 이 때 QC는 Apron과 본선 사이에서 한 번의 왕복운동을 통해 1개의 컨테이너를 하역한다.

하지만 Double cycle 방식으로 하역할 경우 QC의 한 번의 왕복운동을 통해 양하 40 Feet 컨테이너 1개(Twin의 경우 20Feet 2개), 선적 40 Feet 컨테이너 1개(Twin의 경우 20 Feet 2개), 총 40 Feet 컨테이너 2개(Twin의 경우 20 Feet 4개)를 하역할 수 있으며 Y/T 또한 한번의 cycle 동안 양하/선적 각 1개씩, 총 40 Feet 2개(Twin의 경우 20 Feet 4개)를 운반할 수 있는 것이다.

기존 장비나 Infrastructure에 대한 추가투자 없이 생산성 향상을 실현할 수 있는 하역기법이 바로 Double cycle(dual cycle이라고도 함, 이하 Double cycle이라 칭함)이며 단지 운영인력에 대한 교육과 운영방식에 관한 연구만을 필요로 하므로 특히 터미널운영사들의 높은 관심을 요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핵심은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수행되고 있는 double cycle 하역기법을 최적화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double cycle의 메커니즘을 분석한 후 하역작업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으면서 최대한 많이 double cycle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본선 stowage하에서 double cycle의 최적 시작시점을 알아내기 위한 모든 경우에 적용 가능한 공통공식을 도출했다. 그리고 도출된 공식을 이용한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여 누구나 쉽게 본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로 본 논문의 공통공식 또는 시뮬레이터를 실무에서 적용한다면 하역생산성 향상 및 Y/T의 유류비 절감 등의 비용절감효과, 그리고 Y/T 투입대수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들을 동시에 취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제1장에서 연구의 목적과 배경, 선행 연구사례 분석을, 제2장에서는 Double cycle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본 개념과 필요조건 즉, 어떤 상황에서 실행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제3장에서 본선 Stowage 형태와 양적하 수량에 따른 모든 경우의 수를 가정하여 각 모형별 Double cycle의 최적화 시점을 분석하고 모든 경우에 적용 가능한 공통공식을 도출한 후 그 공식을 적용한 Simulator를 제시한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본선에서의 최적의 Double cycle 작업을 위해 야드운영 측면에서 어떤 Strategy가 필요한지, 즉 Double cycle에 가장 적합한 RMG(야드크레인) 및 Y/T 운영방법 및 야드할당방식을 제시한다.

제5장에서는 Double cycle과 Single cycle의 생산성을 비교 분석하여 Double cycle의 효용가치에 대해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 본 논문의 결론을 내린다.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014.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