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기반 DES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선박 탑재공정 리드타임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조선업에서는 기존의 실적데이터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생산이 진행되는 동안 계획 수정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계획에는 생산일정 및 배원계획이 포함되어 있으며 계획 수정으로 인해 손실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탑재공정의 경우 중일정계획 수립시 제한된 리소스와 작업 공간, 탑재 블록의 준비 상태가 고려되지 않아 잦은 계획 수정이 이루어지는 공정 중 하나이다. 계획 수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도 높은 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DES 시뮬레이션을 통한 생산 계획 수립을 제안한다.

조선업은 Activity 단위로 계획이 수립되고 있으며 생산도 Activity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DES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리소스 중심으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이 진행되고 있어 Activity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일정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정중심 DES 커널을 기존의 범용 DES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Factory Physics의 이론으로 몇 가지 단위모델을 구성하여 상호검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Factory Physics의 시뮬레이션 반영 가능성을 확인 하였다. 또한 제한된 리소스와 변동 리드타임을 가지고 탑재블록의 블록 준비율을 반영한 탑재공정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계획대비 실제 탑재 프로세스의 지연정도를 측정하여 Main event 준수율을 확인하고 Main event 준수를 위한 적정 Buffer 기간을 산출하여 신뢰도를 향상시킨 계획일정을 수립 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