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플로팅건축물 설계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Title
플로팅건축물 설계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Author(s)
여동엽
Issued Date
201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135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487
Abstract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 등, 지구환경문제와 더불어 생활수준의 향상, 내수개발의 한계 등으로 인해 연안공간의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연안 공간 개발방식 중에서 플로팅건축은 연안오염에 대한 대응 등, 수변을 이용하는 새로운 건축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플로팅건축은 일반적인 건축물의 설계프로세스와 달리 수해양공간이라는 특수한 외부환경인자의 증가와 함께, 정보전달 및 의사결정을 위한 협업의 주체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플로팅건축물 설계실무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플로팅건축의 유형과 사례를 조사하여 플로팅건축물의 설계에 따른 특성-일반건축물과의 차이를 규명하고, 플로팅건축물의 설계를 위한 기능적 요구사항의 구체화와 함께, 설계단계에서 나타나는 조직 간의 협업의 범위와 내용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건축의 설계실무에서 협업에 따른 업체별 업무의 구분과 정보교환체계를 시각화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중심의 플로팅건축 설계프로세스 모델을 작성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건축공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135.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