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제시방법이 배드민턴 쇼트서브의 수행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eedback Type on the Performance and Learning of Badminton Short Serve

배드민턴 학습과정에서 연습조건은 학습자의 특성이나 기술수준 피드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변화될 수도 있는데, 피드백은 여러 가지 요인 중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배드민턴의 서브는 초보자의 경우 단순한 운동과제가 아니라 인지적 요인을 포함하고 많은 생각을 필요로 하는 과제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피드백의 제시 방법은 KR이 지배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KR 연구는 시각적, 청각적 피드백 즉, 고유피드백을 같이 사용함으로서 학습자에게 추가된 보강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되어 과잉 정보 상태로 말미암아 KR 연구의 일반화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또 운동기술 학습에서 결과지식이 지배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또한 실험실 과제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실제 스포츠 현장에 적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배드민턴 쇼트 서브 학습에서 피드백의 유형에 따른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어떤 유형의 피드백이 운동기술 학습 시에 더 효과적인가를 규명하고, 또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방법이 운동기술의 수행 및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여 현장교육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들은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해 아무런 정보와 지식이 없으며 운동을 수행하는데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아무런 장애가 없는 울산광역시 Y중학교 남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피험자들은 모두 36명으로 100% 피드백 집단 12명, 무 피드백 집단 12명, 자기통제 피드백집단 12명으로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실험 과제는 실내 정규 배드민턴 코트의 서브 지역에서 정해진 목표점을 향해 배드민턴 샤틀을 백핸드로 쇼트 서브를 실시하였다. 목표물은 표적판(2m×2m)에 가로 5㎝, 세로 5㎝ 간격으로 각각 40개의 선을 그었으며 표적판 중앙에는 피험자가 목표 지점을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황색으로 표시하였다. 실험 설계는 집단과 분단을 독립 변인으로 하는 반복 측정 3×8(집단×분단) 요인 설계이며, 파지 단계는 집단과 분단을 독립 변인으로 하는 3×2(집단×분단) 요인 설계로 이원 변량 분석을 하였다. 모든 통계치는 α<.05로 정하고 집단간에 유의차가 나타날 때는 Tukey HSD를 이용하여 유의차를 검증하였다. 모든 통계적 자료는 SA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피드백 제시방법이 배드민턴 쇼트서브의 수행 및 학습에 있어서 절대 오차, 가변 오차, 반경 오차 그리고 방향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습득 단계 총 8 분단과 파지 단계 2분단으로 실시하여 각 변인을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배드민턴 쇼트 서브에서 절대오차를 줄이는데 자기통제 피드백이 효과적이었다. 둘째, 배드민턴 쇼트 서브에서 반경오차를 줄이는데 자기통제 피드백이 효과적이었다. 셋째, 배드민턴 쇼트 서브에서 가변오차를 줄이는데 자기통제 피드백이 효과적이었다. 넷째, 배드민턴 쇼트 서브에서 방향각을 줄이는데 피드백유형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