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한국 해운산업의 수익성 하락 원인과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해운산업의 수익성 하락 원인과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승규
Issued Date
2015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189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563
Abstract
최근 해운산업의 수익성이 하락하게 된 주요인은 이전 해운시장 대호황으로 인한 경쟁적 발주와 일부 해운사들의 생존전략 혹은 경쟁우위를 확보를 위한 대형선박으로 선대 교체 등으로 인한 선복량 과잉이다. 이는 물동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 연료비가 2011년 이후 큰 변동이 없다는 점, 물동량/선복량 증가율 상대비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 주요 해운회사들은 상대적으로 우월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선대의 대형화와 교체를 할 수 있었고, 선대 경쟁력을 통한 영업력 강화와 단위당 고정비 절감을 통해 시황악화에서도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

실증분석을 통해 매출액, 총자산, 운전자금(현금흐름)과 해운기업의 수익성은 비례하고, 부채비율과 차입금은 수익성에 반비례한다고 해석 할 수 있었다.

최근 한국 해운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한 제도로 선박투자회사제도, 선박매입프로그램, 선박은행 등이 있으나, 각 제도들은 일시적인 유동성 공급을 통해 숨통을 터주는 역할을 수행하였지만 부채 상승효과, 중고선가 하락 시 수익성 훼손 등의 문제가 있다.

본 연구는 선박운용사를 대안으로 제언하였다. 선박운용사는 한계 해운회사의 중고선 매입이 아닌, 신조발주를 하여 해당 선박을 해운회사에 대선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이다. 선박운용사는 해운기업의 영업경쟁력 및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189.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