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물류기업의 교육훈련시스템에 관한 사례분석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Shipping and Logistics Corporations

최근 20년 동안 세계화와 더불어 경제권 통합 현상은 세계 경제 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변화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기업의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세계를 무대삼아 기업 활동을 하는 해운물류기업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되었고, 보다나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 되어지며, 그 중 하나로써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이러한 인적자원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적절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해운물류기업이 지속적 경쟁력으로써 인적자원을 확보하는데 교육훈련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교육훈련을 조직 내 구성원의 능력향상을 위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조직적 교육활동으로 정의, 사용하였다. 그동안 다양한 시각으로 기업의 교육훈련시스템과 그 성과에 대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운물류분야에서도 이는 예외일 수 없다. 조직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의 교육훈련시스템과 평가체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며,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여러 선행연구들의 고찰과 더불어 해운물류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의 교육훈련시스템에 관한 실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해운물류기업의 교육훈련시스템의 전반적인 상황을 진단하고, 그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사례조사결과 해운물류기업들은 국가 해운물류산업의 중요한 위치에서 자본주의 경제주체로써 기업 영리를 위한 조직 및 조직의 운영시스템은 잘 구축되어 있으나, 기업의 특성에 맞는 교육훈련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업 성과의 꾸준한 발전에 필요한 인적자원 관리를 원활히 수행함으로써 보다 나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 마지막으로 해운물류기업을 위한 제언을 하자면, 기업은 교육훈련이 지출이 아닌 투자라는 것을 인식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국가적인 인적 자원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교육훈련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