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해운항만 전자문서(EDI)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

Title
해운항만 전자문서(EDI)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fficiency of Shipping and Port Electronic Data Interchange
Author(s)
차상현
Issued Date
2010
Publisher
한국해양대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374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776
Abstract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항만은 우리 항만의 동북아 물류중심기지화 계획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항만을 앞서갈 뭔가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주요 시점에 놓여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항만과의 경쟁 도구로 EDI 정책의 일원화를 내세웠다. 이에 대한 타당성 제시를 위한 먼저 전자문서의 개념과 목적을 파악하고 전자문서의 필요성을 위한 조건을 살펴본 다음, 전자문서가 항만해운에 도입되기 전과 도입 후의 효율성 및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해운항만 전자문서의 활성화를 통한 전자문서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먼저 외국의 해운항만 전자문서의 현황과 전자문서 활용사례를 살핀 후 국내 해운항만 전자문서의 현황과 관련된 국내 학자들의 저서 및 논문, 각종 기관에서 발행한 문헌자료, 국내외 단행본을 정리하고 참고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통해 항만해운 전자문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까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경제활동의 국제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오늘날의 물류는 기업이나 한 국가의 차원을 넘어 국가 간의 원활한 물자와 정보의 이동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경쟁시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운항만 물류활동의 효율화를 이루기 위하여 국가의 물류정책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EDI 정책의 일원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EDI 정책의 일원화는 먼저 각 부처별로 시행하고 있는 물류정책 중 유사업무를 통합하고 그 정책의 추진 및 관리를 일원화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물류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를 정하여 각 부처 간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국가전체 및 각 지역의 물류관련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여야 한다.

이렇게 EDI 정책을 일원화할 경우 생산성 향상, 개선된 환경, 빨라진 처리시간으로 고객 서비스 향상, 적정 재고 수준 유지에 따른 기업 경쟁력 향상 등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확장시키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현행 IT기술과 향후 확장성 및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고려한 최적의 프레임워크를 선정하고, 기존 C/S 프로그램의 단점 보완, 홈페이지 구축 관련 지침 및 표준을 준수하여 최고의 Web 표출시스템 구축해야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374.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