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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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계측을 통한 BWIM 활용방안과 실교통류하에서의 적용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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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유동균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7:25:29Z -
dc.date.available 2017-02-22T07:25:29Z -
dc.date.issued 2014 -
dc.date.submitted 57042-05-01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390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792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교통량 및 화물 적재율 증가 등으로 인해 교량의 피로손상이 증가하고 있고, 교량구조물 및 기타 도로관련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정확한 유지 관리를 위해서는 교량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BWIM시스템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하부플랜지 및 수직보강재에서 발생하는 변형률 응답을 도출하여 임의 통과차량의 특성 및 중량을 산정하는 BWIM시스템 활용방안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3개의 구조와 형식이 다른 교량을 선택하여 현장계측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수직보강재와 하부플랜지에서 도출된 변형률응답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 및 축간거리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BWIM시스템을 통하여 중량을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차량조건, 교량조건 및 계측조건의 영향인자가 BWIM에 의한 차량정보추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BWIM에 의한 차량 차량정보 추정시 정밀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현장계측을 통해 얻어진 변형률응답을 이용하면 차량의 정보 및 중량을 산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BWIM시스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량의 사각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향후 교량 선정시 직선교를 선택하는 것이 BWIM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요약 ⅱ 목차 ⅲ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ⅵ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국내‧외 연구동향 3 1.2.1 국내 연구동향 3 1.2.2 국외 연구동향 4 1.3 연구범위 및 구성 6 2장. BWIM(Bridge Weigh-In-Motion) System 7 2.1 BWIM System의 기본구성 7 2.2 주행차량의 제원 및 속도 산정방법 10 2.3 주행차량의 중량 산정방법 12 2.3.1 기준영향선 산정방법 12 2.3.2 차량 중량 산정방법 13 2.4 연병행 주행시 차량 중량산정 방법 15 2.4.1 병행주행 15 2.4.2 연행주행 17 2.5 차량중량 산정시 오차 기준 20 3장. BWIM 현장실험 21 3.1 현장실험 개요 21 3.1.1 대상교량 Ⅰ 21 3.1.2 대상교량 Ⅱ 24 3.1.3 대상교량 Ⅲ 27 3.2 현장실험 결과 및 분석 29 3.2.1 대상교량 Ⅰ 29 3.2.2 대상교량 Ⅱ 32 3.2.3 대상교량 Ⅲ 34 3.3 BWIM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36 3.3.1 거더형식, 스펜의 유무, 교량평면에 따른 영향 36 3.3.2 Sampling rate에 따른 영향 37 3.3.3 주행속도에 따른 영향 38 3.3.4 주행패턴에 따른 영향 39 3.3.5 측정위치에 따른 영향 42 4장. 주행차량의 차종 분류 43 4.1 차종의 분류 목적 43 4.2 차종의 분류 기준 46 4.3 실교통류에서의 차량 정보 분석 51 5장. 결론 55 5.1 결론 55 5.2 향후 과제 57 참고문헌 58 감사의글 6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현장계측을 통한 BWIM 활용방안과 실교통류하에서의 적용성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WIM by Field Measurement and Applicability under the Real Traffic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4-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YOO DONGGYU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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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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