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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계측을 통한 BWIM 활용방안과 실교통류하에서의 적용성 연구

Title
현장계측을 통한 BWIM 활용방안과 실교통류하에서의 적용성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WIM by Field Measurement and Applicability under the Real Traffic
Author(s)
유동균
Issued Date
2014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390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792
Abstract
최근 교통량 및 화물 적재율 증가 등으로 인해 교량의 피로손상이 증가하고 있고, 교량구조물 및 기타 도로관련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정확한 유지 관리를 위해서는 교량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BWIM시스템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하부플랜지 및 수직보강재에서 발생하는 변형률 응답을 도출하여 임의 통과차량의 특성 및 중량을 산정하는 BWIM시스템 활용방안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3개의 구조와 형식이 다른 교량을 선택하여 현장계측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수직보강재와 하부플랜지에서 도출된 변형률응답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 및 축간거리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BWIM시스템을 통하여 중량을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차량조건, 교량조건 및 계측조건의 영향인자가 BWIM에 의한 차량정보추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BWIM에 의한 차량 차량정보 추정시 정밀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현장계측을 통해 얻어진 변형률응답을 이용하면 차량의 정보 및 중량을 산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BWIM시스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량의 사각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향후 교량 선정시 직선교를 선택하는 것이 BWIM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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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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