效率的인 軍 人事考課制度에 관한 硏究

Abstract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및 관련제도에 대한 문헌조사와 사례를 분석하여 인사고과제도의 일반적인 이론과 현행 해군 장교근무평정제도의 현황을 제시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해군본부, 방위사업청 및 각 교육기관 인사업무에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근무하고 있는 장교를 대상으로 면담과 토의를 실시하여 참고하였다.

연구범위는 육군, 공군, 미해군 및 중앙정부의 공무원의 근무(성적)평정제도를 비교, 검토하면서 그 범위를 인사고과관리 부분으로 제한하여 연구하고, 대상신분을 장교로 하였다.

제1장에서는 서론부분으로서 연구의 목적 및 배경을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군 인사고과제도를 고찰하기위하여 인사고과의 목적, 과정, 방법과 절차 등 이론적인 배경을 기술하였으며, 가급적 본 연구에 연관된 내용에 중점을 두었다.

제3장에서는 해군과 육군/공군, 정부조직 및 미해군의 인사고과제도 즉, 근무평정제도의 특성과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해군근무평정규정의 제도상 및 운용상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결론으로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고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과제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평가제도 등 다면 평가 제도를 도입하여, 평가의 공정성 확보 및 평가 정보소스의 다원화를 위해 직속상사 뿐만 아니라 피평정자 본인, 동료, 부하, 외부 전문가 등 여러 사람이 다양한 각도에서 피평자를 평가하는 방식인 360°피드백 평가제도를 운영하는 것이다.

둘째, 평정결과의 공개를 통해 근무평정의 목적인 개인의 직무능력, 태도, 실적향상을 도모하고, 평정결과 공개 효과는 근무평정의 공정성을 확립하는 풍토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평정결과의 공개와 소청제도의 시행을 병행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평정후 면담을 제도화하여 평정된 결과를 면담을 통해서 피평정자에게 설명하고 토의함으로써 평정자와 피평정자간에 동일 사항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피평정자 본인의 평가사항에서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을 서로 이해하고 설득시킴으로써 구성원의 발전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다. 평정후 면담에 의한 서로간의 이해는 신뢰성과 공정성 확보 측면에서도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피평정자가 앞으로의 형태에도 반드시 변화가 있을 것이며 조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것이다. 이 제도는 평정결과의 공개와 함께 시행되어야 평정자와 피평정자의 참여적•

This research method draws up an improvement plan by analyzing literature surveys and cases on leading studies and related system with the presentation of the theory of "Performance Appraisal System" and the status of "Naval Officer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This research compares and examines the Officer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of the Army, Air Force, US Navy and public service personnel of the central government. The range is limited to the field of Performance Appraisal Management and the subject of status are officers.

This research is composed of 5 chapters as follows.:

The first chapter, as the introduction part, explains the purpose and background of the research.

The second chapter explains theoretical background such as the purpose, course, method and procedure of the Performance Appraisal for the purpose of examining the Performance Appraisal System of the military and it is focused on the contents that are related to this research.

The third chapter contains comparativ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and contents for the Performance Appraisal System, in another words Officer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of the Navy, Army, Air Force, Government Organization and US Navy.

The fourth chapter presents the improvement plan by analysing the systematic and operational problems of the Naval Officer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As the last chapter, the fifth chapter contains conclusion, which synthesizes the result of the research and contains the preview and future tasks.

다음으로 근무평정의 운영적 차원에서 다음 사항을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평정자의 객관적 정보 확보 방안으로 일상근무관찰기록제도를 시행하여 평소 평정자와 피평정자에 대한 관찰에 의해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정보로 평정함으로써 평정시 평정자의 선입견이나, 최근의 피평정자의 태도를 중심으로 평정하는 편중성 등의 오류현상을 방지하고, 평정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제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평정자의 교육훈련 및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평정자가 충분한 근무평정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소신있게 양심적인 평정자세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여 근무평정상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고, 피평정자에 대한 신뢰도를 증진할 수 있다. 해군대학의 정규과정 및 제반 군사학교 교육과정에 근무평정에 대한 교과과정의 운영시간을 증대시키고, 단위부대별로 정기 근무평정전 또는 연 1회 이상 자체교육이나 초빙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근무평정의 내실화를 기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근무평정의 활용적 차원에 있어서는 첫째, 평정결과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지금까지의 근무평정의 자료가 주로 통제적 목적에 이용되었으나 앞으로 각 구성원의 근무의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상담, 지도, 의사소통 등을 위한 비통제적 목적에도 활용되도록 하여야 한다. 비통제적 목적으로의 평정결과를 활용함으로써 근무평정을 조직원의 근무능률 향상에 효율적으로 이용 할 수 있고, 또한 평정을 통하여 이해와 연대감이 강화되어 조직 내부에 원활한 인간관계가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피평정자의 적성 및 능력에 맞게 장교 개개인을 적정 배치하는데 활용함으로써 업무능률의 향상을 기하고, 이로 인한 조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조직구성원의 잠재능력 자극과 자기개발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으로 해군의 인적자원 관리 방향 모색에 활용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근무평정제도의 발전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