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VHF대 양방향 무선전화장치의 표준측정에 관한 연구

휴대용 VHF대 양방향 무선전화장치는 국제해사기구의 요구 및 국내 선박안전법의 선박설비기준에 따라 300GT 이상의 국제항해를 행하는 선박에 한하여 1995년 2월 1일 이후부터 의무적으로 탑재하도록하는 장비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장비의 최소 기술요구조건에 따른 국내외 형식승인 제도와 기술규격 및 표준측정에 대하여 비교, 분석 및 검토하여 보았으며, 현재 국내의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타당성 있는 대책방안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