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효율 향상을 위한 MIMO-FTN 전송기법 연구

Keyword FTN, MIMO, STTC, ZF, Turbo codes, Wireless communication

Abstract

차세대 무선통신에서는 높은 전송률을 가지는 통신 깁버을 요구한다. 하지만 대역폭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송률을 높이기 위한 많은 방안들이 연구되어지고 있지만 전송률과 성능은 trade-off 관계이기에 전송률을 향상시킴에 따라 성능은 저하시키기 때문에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높은 전송률을 갖는 전송기법들이 대두되고 있다. DVB-S2 기반 위성 통신에서는 전송률 향상을 위한 많은 방안들 중에 가장 대표적인 복호 속도를 개선시켜 전송률을 향상시키는 방안은 이미 연구가 포화상태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전송률을 향상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 중 Nyquist 속도보다 빠르게 신호를 전송하여 전송률을 향상시키는 기법인 FTN 기법과 두 개 이상의 송수신 안테나를 사용하여 전송률을 높이는 MIMO 깁버을 사용하여 MIMO-FTN 송수신구조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