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한 국내 항만의 항로 여유수심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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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윤석 | - |
dc.contributor.author | 류원 | - |
dc.date.accessioned | 2019-12-16T02:42:01Z | - |
dc.date.available | 2019-12-16T02:42:01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366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306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항만에서 대형 선박들의 안전운항에 적절한 항로 여유수심을 확보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 비교 및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항만 설계기준의 문제점 및 Squat 계산을 통한 여유수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안전운항을 위한 여유수심에 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의 수행 방법은 국내 항만 설계지침을 바탕으로 “항로 및 선석 수심”의 기준을 조사하고, 외국의 항만 설계지침과의 비교를 하였고, 이를 통해 현재 국내 주요 무역 항만(6곳)의 항로 및 선석 수심의 현황을 조사하여 기준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여유수심 분석을 위한 UKC 요소들을 조사하였고 이 중 불확실하고 측정이 정확하게 하기 곤란한 요소들을 본 연구에서는 최소 UKC 0.5m로 설정하고 여유수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선체침하현상(Squat)의 공식을 통해 속력에 따른 여유수심을 계산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항만이 기본수준면의 수심에서는 항만 설계기준을 부합하지 못함을 알 수 있었고, 항내 항로와 선석의 수심 기준 역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일부 항만에서는 현재의 수심과 설계기준의 수심에서도 안전한 통항을 위한 선박의 조종속력(Maneuvering speed)의 범위에서 충분한 UKC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국내 항만 설계기준의 항로 수심 기준을 재검토 및 재정립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더불어 단기적인 안전통항 방법으로는 항로의 통항속력제한 및 입출항시 시기(예, 고조시 입항)에 대한 규정의 재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UKC에 대한 많은 요소 중 Squat에 대한 계산만을 통한 분석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Squat 이론 계산을 통한 여유수심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통항을 위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List of Table ⅳ List of Figure ⅵ Abstract ⅷ Nomenclature ⅺ Abbreviations ⅻ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내용 2 1.3 선행연구 3 제 2 장 국내외 항로 수심 설계기준 및 현황 5 2.1 항만 설계기준 5 2.1.1 국내 항만 설계기준 6 2.1.1.1 항로 수심 기준 6 2.1.1.2 선석 수심 기준 7 2.1.2 국외 항만 설계기준 11 2.1.2.1 일본의 항로 수심 기준 12 2.1.2.2 미국의 항로 수심 기준 12 2.1.2.3 PIANC의 항로 수심 기준 13 2.2 국내 항만 수역 현황 14 2.2.1 남동해 항만 15 2.2.1.1 부산항 15 2.2.1.2 울산항 19 2.2.2 남해서안 항만 22 2.2.2.1 여수 및 광양항 22 2.2.3 서해안 항만 26 2.2.3.1 인천항 26 2.2.3.2 평택항 30 2.3 여유수심(UKC) 부족에 의한 좌초사고 31 2.3.1 Queen Elizabeth 2호 31 2.3.1.1 사고 개요 32 2.3.1.2 원인 분석 33 2.3.2 Desh Rakshak호 35 2.3.1.1 사고 개요 35 2.3.1.2 원인 분석 36 제 3 장 안전수심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38 3.1 UKC 요소 38 3.1.1 수심관련 요소 38 3.1.2 선박 요소 39 3.1.3 해저 요소 40 3.1.4 계산 조건 41 3.2 Squat의 공식과 특징 42 3.2.1 Squat 공식 42 3.2.2 Tuck 공식 43 3.2.3 Huuska/Guliev 공식 44 3.2.4 ICORELS 공식 45 3.2.5 Barrass 공식 46 3.2.6 Eryuzlu 공식 48 3.2.7 Römisch 공식 49 3.2.8 Yoshimura 공식 51 제 4 장 국내 주요 항만의 항로 여유수심 적정성 평가 53 4.1 선박의 제원 53 4.1.1 부산항 대상선박(18,000 TEU 컨테이너선)) 53 4.1.2 울산항 및 여수항 대상선박(300,000 DWT급 탱커선) 54 4.1.3 광양항 대상선박(300,000 DWT급 벌크선) 54 4.1.4 인천항 및 평택항 대상선박(150,000 ㎥ 급 LNG) 55 4.2 선박의 Squat 계산 56 4.2.1 부산항(18,000 TEU급 컨테이너) 58 4.2.1.1 항내 항로 계산 60 4.2.1.2 접근 항로 계산 64 4.2.2 울산항(300,000 DWT급 탱커) 67 4.2.2.1 접근 항로 계산 69 4.2.3 여수항(300,000 DWT급 탱커) 71 4.2.3.1 항내 항로 계산 73 4.2.3.2 접근 항로 계산 75 4.2.4 광양항(300,000 DWT급 벌크선) 78 4.2.4.1 항내 항로 계산 80 4.2.4.2 접근 항로 계산 81 4.2.5 인천항(150,000 ㎥ 급 LNG선) 83 4.2.5.1 항내 항로 계산 85 4.2.5.2 접근 항로 계산 87 4.2.6 평택항(150,000 ㎥ 급 LNG선) 89 4.2.6.1 항내 항로 계산 91 4.2.6.2 접근 항로 계산 92 4.3 종합분석 93 4.3.1 항만 설계기준과 현행 국내항만 수심 분석 93 4.3.2 Squat 계산 결과분석 95 제 5 장 결론 98 참고문헌 102 | - |
dc.format.extent | 104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rights |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한 국내 항만의 항로 여유수심에 관한 연구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ate.awarded | 2017-02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Ryu, W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대학원 해양경찰학과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subject.keyword | UKC, Squat, Safe Passage | - |
dc.type.local | Text | - |
dc.title.translated | A Study on Under Keel Clearance of Domestic Port' Fairway for Ship's Safe Passage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1979▲000000006780▲00000233067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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