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Safety Assessment of Offshore Equipment Safety Barrier with Weight Impact

Abstract

최근 선박 및 해양플랜트 상에서 크레인을 이용한 선적화물 탑재 중 중량물이 선체 및 주요 장비에 충돌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사고 방지를 위하여 방호벽(Safety Barrier)이 주요장비를 둘러싸도록 설치된다. 이 구조물은 충돌 발생 시 최고 경사각도 14도 이상 넘어가지 않아야 하며 충돌 후에 원위치로 복귀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방호벽에 중량물이 충돌하였을 경우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LS-DYNA 코드를 이용하여 중량물 충돌에 대한 내충격 응답해석 기법을 개발하여 중량물 충돌의 충격시험 결과와 검증하였다. 유압댐퍼(hydraulic damper)의 감쇠점성(damping viscous)과 충돌 접촉(contact) 시의 감쇠계수(damping coefficient) 등을 실제 충돌 시의 거동과 잘 맞도록 추정하였다. 예측되는 충돌상황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장비 보호용 방호벽의 성능을 검토하고 구조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