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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특성에 따른 고객관계관리(CRM)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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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신용존 -
dc.contributor.author 김정호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43:58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43:58Z -
dc.date.issued 2017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448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34583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이 연구를 실행하게 된 배경과 목적을 설명하고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를 내리고 CRM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특성 그리고 고객관계관리와 경영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전문서적과 선행논문을 고찰하여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정기선 해운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고객관계관리의 주요 전략과 내용을 고찰하고 고객관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을 도출하였다. 실제 정기선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자료수집 및 설문지를 통해 CRM 활동을 조사 분석하는 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특성과 고객관계관리 그리고 경영성과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 변수를 측정하고 각 변인들 간의 인간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는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에 따라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방법 및 구성 2 제2장 이론적 고찰 2.1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와 성공요인 4 2.1.1 고객관계관리의 정의 4 2.1.2 고객관계관리의 성공요인 8 2.2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와 경영성과 13 2.2.1 해운기업의 기존영업과 고객관계관리 중심의 영업 13 2.2.2 고객관계관리와 경영성과 15 2.3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사례 16 2.3.1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개요 16 2.3.2 해운기업의 고객관계관리 사례내용과 효과 17 제3장 해운기업 CRM과 경영성과에 대한 연구 설계 3.1 연구모형의 설계 26 3.2 연구가설의 설정 26 3.2.1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특성과 고객관계관리 활동수준과의 관계 27 3.2.2 고객관계관리 활동수준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28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8 3.3.1 조직특성 28 3.3.2 고객관계관리 활동 30 3.3.3 조직성과 32 제4장 실증분석 4.1 조사의 개요 34 4.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9 4.2.1 타당성 검증 39 4.2.2 신뢰성 검증 43 4.3 연구가설의 검정 44 4.3.1 가설 1의 검정 44 4.3.2 가설 2의 검정 46 4.4 가설검증결과의 요약 50 제5장 결론 5.1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51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2 참고문헌 53 [부 록] 설문지 -
dc.format.extent 65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 물류대학원 -
dc.title 정기선 해운기업의 조직특성에 따른 고객관계관리(CRM)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7-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 JUNGHO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사산업대학원 항만물류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 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subject.keyword 조직특성, CRM -
dc.type.local Text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ccording to Organization Trait and Business Performance of the Liner Shipping Companies -
dc.contributor.specialty 항만물류학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000000006780▲0000023345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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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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