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콜드체인 물류센터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Keyword 콜드체인, 물류센터, 농수축산물, 식품, 입지선정

Abstract

사회경제가 발전하고 식품의 안전에 대한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콜드체인 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콜드체인 시스템은 후진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콜드체인 물류 네트워크 및 수출입까지 고려한 국내 콜드체인 물류센터를 비용 및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적정 입지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기 위하여 정성적인 요인과 정량적인 요인을 모두 고려하는 방법론을 활용하여 각각 요인의 가중치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정성적인 요인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우에는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이 가장 적정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고, 비슷한 수준의 인천·광양 경제자유구역도 차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반면 정량적인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면 미세한 차이로 광양 경제자유구역이 가장 적정하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전반적으로 5개의 후보지가 비슷한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콜드체인 관련 품목의 통계 자료 부족으로 의약품 물량을 포함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지만 이후 콜드체인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진다면 관련 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