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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추설비용 디젤 발전기의 부하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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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조권회 -
dc.contributor.author 설동익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45:44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45:44Z -
dc.date.issued 2017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503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380447 -
dc.description.abstract 2000년 이후 10여 년간 전 세계적으로 시추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대량의 시추설비가 제작되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한 시추 산업에 비하여 관련된 기술의 발달 및 규정의 재정은 느리게 반응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부분 시추설비 제작사들은 선박 건조를 전문적으로 하던 업체들로 기존의 조선 기술을 바탕으로 시추설비를 제작함으로써 실제 시추설비 운영에 필요한 기술 및 관련 규정과 괴리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선과 다른 시추설비의 전력적 특성을 확인하고 시추설비용 디젤 발전기의 부하 반응 특성과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고찰하고 각 방법들의 효과를 실측을 통해 확인하였다. 마지막 결론으로 차후 남은 과제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설명하였다.| Since 2000, the drilling industry has growed up globally for more than a decade and many drilling units have been produced. However compared to the relatively fast-growing drilling industry, the development of related technologies and regulations were slow to respond. Especially most drilling unit manufacturers in Korea had specialized in shipbuilding. So, drilling units have been manufactured based on existing shipbuilding technology. In this study, the power characteristics of the drilling unit which is different from commercial ship, Load response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diesel generators for drilling units were identified. Then, the solutions for the problems were found and the effectiveness of each solution was identified through test. Lastly the remaining issue and improvement directions were presented and explained.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제 2 장 시추설비의 설계 특성 3 2.1 시추설비의 전력특성 3 2.1.1 로터리 테이블(Rotary table)과 탑 드라이브(Top drive) 3 2.1.2 드로웍스(Drawworks) 4 2.1.3 머드 펌프(Mud pump) 4 2.1.4 크레인(Crane) 5 2.1.5 아지무스 트러스터(Azimuth thruster) 6 2.1.6 잭킹 시스템(Jacking system) 6 2.2 시추선의 운전모드(Operation mode) 8 2.3 시추설비의 시스템 특성 11 2.3.1 경사운전(Inclination operating) 11 2.3.2 위치제어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 11 2.3.2.1 DP-FMEA(Dynamic Positioning-Failure Mode Effective Analysis) 11 2.3.2.2 추가시스템의 구성(Redundancy system) 13 2.3.2.3 시스템의 분리(System Segregation) 14 2.3.2.4 전력제어시스템(PMS: Power Management System) 15 2.4 시추설비용 디젤 발전기의 시스템 설계 16 2.4.1 연료유 시스템(Fuel oil system) 16 2.4.2 윤활유 시스템(Lubricating oil system) 18 2.4.3 압축공기 시스템(Compressed air system) 19 2.4.4 냉각수 시스템(Cooling water system) 20 2.4.5 연소공기 시스템(Combustion air system) 22 2.4.6 배기가스 시스템(Exhaust gas system) 23 2.4.7 파운데이션(Foundation) 24 2.4.8 자동 제어 시스템(Automation control system) 25 제 3 장 시추설비용 디젤 발전기의 운전특성 평가 27 3.1 운전특성 확인 27 3.2 운전특성 평가 30 3.2.1 계측속도와 제어속도 평가 30 3.2.2 조속기의 민감도 평가 31 3.3 운전특성 평가 결과 32 3.3.1 계측속도와 제어속도 평가 결과 32 3.3.2 조속기의 민감도 평가 결과 33 제 4 장 시추설비용 디젤 발전기의 성능 개선 40 4.1 성능 개선 방안 40 4.2 성능 개선 방안 평가 40 4.2.1 제트 에어 어시스트 시스템 성능 평가 40 4.2.2 하이브리드 시스템 성능 평가 42 4.3 성능 개선 방안 평가 결과 44 4.3.1 제트 에어 어시스트 시스템 성능 평가 결과 44 4.3.2 하이브리드 시스템 성능 평가 결과 55 4.4 기타 개선 방안 고찰 57 4.4.1 시퀀셜 과급기(Sequential turbocharger) 57 4.4.2 자동 제어 시스템(Automation control system) 57 4.4.3 플라이휠(Fly wheel) 58 4.4.4 선급 규정(Classification regulation) 개정 59 제 5 장 결 론 62 참고문헌 64 감사의 글 66 -
dc.format.extent ix, 67 p.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시추설비용 디젤 발전기의 부하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7-08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사산업대학원 해양플랜트운영학과 -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해양대학 해사산업대학원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subject.keyword 시추, 전력특성, 부하반응, 디젤 발전기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Load Reac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Generator for Drilling Unit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000000007040▲0000023804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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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운영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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