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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 과급기 적용에 따른 디젤엔진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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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필구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49:34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49:34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59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860 -
dc.description.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유해 배기가스 감축 및 고출력 사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디젤엔진의 최신 설계와 관련하여 디젤엔진 출력 및 이와 연관된 과급 시스템의 변화로 성능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2단 과급 시스템의 새로운 성능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먼저 차세대 과급 시스템으로 개발되고 있는 2단 과급시스템의 기본 구성 및 개요 등을 조사하였고, 실험용 2행정 디젤엔진과 4행정 디젤엔진에 2단 과급시스템을 설치한 실험결과를 분석 고찰 하였다. 또한 상기 실험결과 등을 바탕으로 향후 디젤엔진에 2단 과급시스템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론은 첫째 4행정 기관의 밀러 사이클과 연동하여 2단 과급 시스템을 적용하면 실린더 내 온도를 낮추어 연소 후 생성되는 NOx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둘째 2행정 기관 적용에 대한 유효성, 설비 투자비용 및 추가로 설치되는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적 제약 등은 앞으로 더욱 개선될 여지가 있는 항목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4 제 2 장 1단 과급시스템 5 2.1 1단 과급기 일반 사항 5 2.2 1단 과급기의 구조 6 2.3 1단 과급기의 운전 원리 8 2.3.1 과급기의 역할 11 2.3.2 과급기의 선정 방법 11 2.3.3 과급기의 성능 검증 13 제 3 장 2단 과급시스템 22 3.1 2단 과급 시스템의 필요성 22 3.2 2단 과급기의 구조 22 3.3 가변 터빈 노즐 시스템 (VTA, VTG) 26 3.4 2단 과급기의 성능 29 3.4.1 Miller 사이클 29 3.4.2 2단 과급 시스템의 효과 31 3.4.3 2단 과급 시스템의 성능 구분 35 제 4 장 2단 과급시스템의 성능 확인 40 4.1 2단 과급 시스템의 실험사례 40 4.1.1 실험 사양 40 4.1.2 실험 방법 42 4.1.3 실험 결과 46 4.2 2단 과급 시스템의 적용사례 59 4.2.1 적용 사양 50 4.2.2 적용 결과 51 제 5 장 결론 57 참고문헌 59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2단 과급기 적용에 따른 디젤엔진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2 -
dc.contributor.department 대학원 기관시스템공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139▲2000000118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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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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