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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변화에 따른 선박의 선회성능에 대한 연구

Title
GM 변화에 따른 선박의 선회성능에 대한 연구
Author(s)
김대래
Keyword
로로 페리선 세월호, 급선회, 전복사고, 모형선 선회시험, 선회경, 선회특성, GM, AIS 항적
Issued Date
201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642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3833
Abstract
항주 중인 로로 페리선 세월호가 부족한 복원성으로 인하여 선회를 하던 중 급선회가 발생하여 전복된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모형선의 선회시험을 통한 객관적인 선회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선박의 선도를 비롯한 도면을 기반으로 3차원 프린터로 모형선을 제작하였고, 2축 1타의 추진장치와 원격조종이 가능한 조타장치 및 실시간 측정이 가능한 계측장치를 부착한 사고선박의 모형선을 이용하여 다양한 GM 변화에 따른 선회시험을 실내수조에서 수행하고 사고선박의 AIS 항적과 비교 검토하여 급선회에 따른 선회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선 GM 90cm, 60cm, 30cm 및 20cm를 설정하여 우현 전타 35°의 타각을 사용하여 선회시험을 수행하였고, GM이 작은 경우에는 최대 횡경사가 발생한 후 좌현 15°의 타각을 적용하는 시간과 타각의 크기에 따른 선회궤적을 사고선박의 AIS 항적과 비교 검토하여 선회특성을 분석하였다. 실선의 GM이 작아질수록 선회궤적의 선회경도 점점 작아졌고 GM이 20cm이고 최대 횡경사가 발생한 후 좌현 15°의 타각을 빠르게 적용하였을 때 모형선의 선회궤적은 사고선박의 AIS 항적에 가장 근접하였다. 또한 급선회 시 최대 횡경사의 크기는 실선 GM의 크기에 좌우되었고, 선회경은 타각의 크기에 주로 좌우된다는 것을 본 모형선 선회시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모형선 선회시험을 통하여 사고선박의 급선회 사고에 따른 선회특성을 상당히 합리적인 추정을 할 수 있었으나, 보다 큰 모형선을 사용하여 보다 더 더 합리적인 선회특성을 추후 연구로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간이 GM 산정방식을 기계화와 디지털화하여 선박의 GM이 항상 자동적으로 표시될 수 있는 계기를 계발하여 국내의 연안 로로 페리선 등에 적용하여 보다 안전한 항해를 할 수 있도록 추후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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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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