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검수업의 BSC-SWOT 분석과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SC-SWOT Analysis of Current Conditions and Development Scheme of the Korean Tallying

세계항만・해운시장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선박의 대형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 세계 항만들은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엄청난 자금을 투입하고 법・제도 등의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항만물류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항만의 서비스 품질 향상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관세청에서 고시한 “보세화물 입출항 하선, 하기 및 적재에 관한 고시” 와 해양수산부 고시 “항만물류통합정보체계 구축, 운영절차에 관한 규정”에서 검수업의 역할이 언급되어있고 항만물류산업의 한 분야인 “검수”는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지만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현재 국내 검수업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BSC-SWOT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국내 검수업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선진화 방한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해운, 항만환경변화에 따른 검수업의 중요성과 역할을 조망해 보고 둘째, 국내 검수업이 직면하고 있는 내・외부환경에 대한 BSC-SWOT분석을 하여 국내 검수업의 문제점과 위협요인 그리고 강점요인과 기회요인을 진단하며, 셋째, 국내 검수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검수업의 성과 개선요인을 선행연구고찰과 검수경험에 의하여 추출하고, 넷째, 추출된 검수업의 성과개선요인과 성과간의 관련성분석을 통하여 국내 검수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적절한 성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국내 검수업 현황과 선진화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