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기선 시장은 정기선 시장과는 다르게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운임이 결정된다. 화물의 수요, 선박의 공급, 금리 그리고 환율 등 여러 경제지표와 연관이 있다.
상기의 연구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이론적 배경을 통한 부정기선에 관한 거시적 개념 정립과 이차적으로 부정기선 운임결정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결정요인들을 도출시키며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독립변수와 BDI 간의 관련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상기의 결과들을 분석해 보자면, 전반적으로 수요와 BDI는 정(+)의 관계성을, 공급과 BDI는 음(-)의 관계성을 보이게 되는데 즉, 철강생산, 철광석물동량, 석탄물동량 그리고 전체 물동량 등이 증가되면 BDI 또한 증가된다는 것이며, 선박의 인도량, 신조발주량, 건화물선 선복량 등이 증가되면 BDI는 감소된다는 것이다.
부정기선 시장은 정기선 시장과는 다르게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운임이 결정된다. 화물의 수요, 선박의 공급, 금리 그리고 환율 등 여러 경제지표와 연관이 있다.
상기의 연구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이론적 배경을 통한 부정기선에 관한 거시적 개념 정립과 이차적으로 부정기선 운임결정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결정요인들을 도출시키며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독립변수와 BDI 간의 관련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상기의 결과들을 분석해 보자면, 전반적으로 수요와 BDI는 정(+)의 관계성을, 공급과 BDI는 음(-)의 관계성을 보이게 되는데 즉, 철강생산, 철광석물동량, 석탄물동량 그리고 전체 물동량 등이 증가되면 BDI 또한 증가된다는 것이며, 선박의 인도량, 신조발주량, 건화물선 선복량 등이 증가되면 BDI는 감소된다는 것이다.
주요경제지표로서 달러와 엔화의 환율 상승은 BDI를 증가시키고 중국경기 충격 또한 BDI와 정(+)의 관계성을 보유하며, 주가의 영속적 변동성은 BDI와 장기균형 관계를 보유하여 재무적 관점에서 해운시황의 변화에 상응하는 운임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GDP도 BDI와 정(+)의 관계성을 보유하여 결론적으로 세계주식시장, 원자재 지수 그리고 세계경제성장률은 BDI와 정(+)의 관계성을 보유한다는 결론이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수요측면 영향요인들은 BDI와 정(+)의 관계성을, 공급 측면 영향요인들은 BDI와 음(-)의 관계성을 보유함이 최종 제시되었는데 즉, 수요측면의 영향요인들인 철강생산, 철광석 물동량, 석탄물동량 등이 증가되면 BDI 또한 증가되는 것이며, 공급 측면의 영향요인들인 선박의 인도량, 신조발주량, 건화물선 선복량 등이 증가되면 BDI는 감소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수요, 공급 측면의 영향 요인들 이외에도, 기타 외생 변수들과 주요경제지표들 또한 BDI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이 문헌고찰을 통하여 판명되었다.